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LED 조명 용도

by diodius 2021. 11. 23.
반응형

오늘은 LED조명의 용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신호등, LED광고판, 자동차의 라이트, 그리고 등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백색 LED의 개발에 따라 형광등 및 백열등을 대체할 조명기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국제수은협약에 따라 2020년에 형광등이 퇴출 된다면 그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좋은 색 재현성이나 빠른 화면 응답 속도 등은 장점이지만 문제는 이미 LCD, LED 백라이트PDP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이었고 LED BLU 또한 소니에서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한 TV를 출시하기는 했지만 48인치 짜리가 1000만 원으로 말 그대로 프로토타입인 셈이었으나, 기술발전이 매우 빨라 2014년 기준으로 OLED TV는 55인치가 300만 원대에 팔리고 있습니다. 대형 전광판은 LED로 화면을 만드는 경우가 많으며, 각종 스포츠 경기에서도 광고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led 조명 활용 이미지
led 조명 활용 이미지

LED 조명의 용도

라이브 공연장에서 조명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더 밝고 전기료가 적게 드는 기존의 장점은 물론이고 안 뜨겁다는 예상 못한 장점이 부각되면서 공연자들로부터 환영받았습니다. 카게야마 히로노부는 과거 라이브 때 조명이 너무 뜨거워서 힘들었는데 LED로 바뀌면서 온도가 낮아져 땀도 덜 나고 체력소모도 줄어서 좋다며 극찬했습니다.

LED 조명의 용도

자동차에서도 여러 군데 사용 중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이 각종 등화류들. 순정 자동차를 기준으로 계기판 및 실내 스위치 조명을 시작으로 보조제동등(테일램프의 브레이크등과 같이 들어오는 것), 사이드미러의 방향지시등, 테일램프의 브레이크등, 최근에는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 심지어 옵션이지만 전조등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LED 조명의 용도

각종 응원기구나 장난감 안에 쓰이는 전구도 LED 전구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흔들고 떨어트리고 막 다뤄도 왠만해선 안망가지는 어마무시한 내구성과 전기를 적게 먹는다는 장점 등으로 여러 기구들의 발광 부분에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이개라든가 USB Micro-B 단자에도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led 조명 활용 이미지
led 조명 활용 이미지

LED 조명의 용도

또한 촛불시위 현장에서도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진짜 양초보다는 점점 이 LED를 이용한 각종 기구들을 들고 나오는 때가 많아졌습니다. 이게 극대화 된 경우가 김진태의 촛불 관련 망언으로 인해 나온 LED 촛불. 원래는 일본에서 집집마다 있는 불단의 화재 방지용으로 개발된 것인데 한국으로 건너와서 참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led 조명 활용 이미지 led 촛불
led 조명 활용 이미지 led 촛불

실제로 박근혜 퇴진 범국민행동 촛불집회 때 광화문 시위 현장 근처에 가면 1000원에서 3000원 선에 LED 촛불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 중에는 진짜 LED 전구로 된 초가 있고 필라멘트로 된 가짜 LED 초도 있으니 주의할 것. 시중에 나와있는 전기 양초들을 보면 대개 초 옆면에 스위치가 붙어있는 경우는 필라멘트 전구 양초고, 촛불 자체를 눌러서 켜고 끄는 경우는 LED양초입니다. 가격도 후자가 두 배가량으로 비싼 편. 물론 필라멘트 양초도 촛불시위 용도로 쓰기에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만 건전지 소모량이 2시간가량으로 오래가질 못해서 그 이상 켜둘 거면 여분의 건전지를 챙겨야 합니다. 사실 같은 주황색이라도 필라멘트 전구와 LED의 밝기, 연색성 자체가 워낙 차이 나기 때문에 LED에 익숙한 사람은 불빛만 보고도 대충 구별할수 있습니다.

코레일에서도 효율성을 고려해 2016년부터 기존 백열등인 철도 차량들의 라이트를 led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황색 빛을 내던 기존 백열등과는 달리 이 차량용 LED는 백색 빛을 내며, 다이오드의 점등 수를 줄이거나 늘림으로써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