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는 소주 (燒酒)의 소 (燒)를 파자 (破字) 한 것으로
화(火)는 불을, 요 (堯)는 높고 존귀한 대상을 뜻합니다.
요 (堯)를 한번 더 풀어내면 흙 (土)이 나오는데 이는 물 / 불과 더불어 가장 근원적인 것으로
근본을 섬기고 다스려 가장 존귀한 것을 만들어내려는 화요의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1. 화요란?
한국의 증류식 소주의 하나. 화요라는 이름은 소주의 소(燒)를 파자한 것이다.
특이하게도 본업이 도자기를 만드는 광주요에서 출시한 소주다. 본업이 도요인만큼 병 디자인에 공을 많이 들여, 증류식 소주 중에서는 병 디자인이 가장 세련되고 고급스럽다고 여겨진다.
2. 화요 소주 종류
5 종류가 시판되며 각각 도수가 17, 25, 41, 53이다. XP는 41짜리를 오크통에다 숙성한 제품이다. 참고로 53도 제품은 면세점에서나 겨우 볼 수 있을 정도로 파는 곳이 극히 적다.
1) HWAYO17
특별한 당신을 위한 섬세한 배려
화요17은 화요X.Premium을 일부 첨가, 블렌딩하여 화요의 맛과 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다 가볍고 젊은 감각
을 더했습니다. 알코올 도수를 17%로 조절하여 알코올의 부담을 줄였지만 맛과 향은 더욱 부드럽고 깨끗합니다.
여러 가지 첨가물로 인공의 맛을 내는 희석식 소주와는 달리 고급 증류주 화요17은 차게 마셨을 때 그 진가가 더욱 잘 드러납니다.
2) HWAYO25
순수함과 고급스러움의 조화
한국 증류식 소주의 새로운 시대를 연 화요25는 원재료인 쌀 특유의 깊은 풍미가 잘 담겨있습니다. 목 넘김이 편안하며 부드러운 여운을 남깁니다.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고 다양한 음식과 두루두루 잘 어울려 대중적으로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차갑게 칠링하거나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음용해도 맛이 좋습니다.
3) HWAYO41
귀한 자리에 어울리는 귀한 술
높은 도수에도 깊고 부드러운 향을 지닌 화요41은 높은 도수의 술은 독하고 부담스럽다는 선입견을 말끔히 씻어줍니다.
스트레이트로 마셨을 때 그 맛과 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으며 얼음을 넣고 온더락으로 마시면 더욱 부드럽게 즐길 수 있
습니다. 희석식 소주와는 다른 고유의 향 때문에 칵테일로 만들어 마셔도 더욱 다양한 향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HWAYO53
용의 영화로움과 행운을 담은 술
화요53은 진한 하드코어 타입의 증류주로 목넘김이 부드럽고 뒤끝도 깔끔합니다. 불로 만든 술 화요의 부드러움과 강인
함을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도자기의 아름다운 곡선을 재현한 주병에 예로부터 고귀함을 상징하는 '용' 문양을 새겨 부귀와 행운의 의미를 더했습니
다. 백색의 도자 주병 전면에 용을 조각한 용문주병 에디션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전하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5) HWAYO X.Premium
최고급 싱글 라이스 목통주
화요X.Premium은 화요41의 원액을 오크통에 담아 숙성시킨 제품으로 영롱한 황금빛 컬러에 맛과 향의 균형미를 갖춘 최고급 싱글라이스 목통주입니다. 오크통에서 장기간 숙성시켜 원숙하고 부드러운 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크의 풍부하고 깊은 향과 곡주의 감미로움이 어우러져 한 번 마셔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찬탄하는 오랜 여운을 자랑합니다.
3. 화요 소주 특징과 맛
제법상 증류식 소주이기는 하나 가양주로 전승된 것이 아니라 증류식 소주라는 개념만을 사용해 현대적으로 만들어낸 술이므로 문배주나 안동소주와 같은 오랜 역사가 있는 전통주는 아니다. 밑술을 발효시키는 데도 전통 누룩을 사용하지 않고 일본식 입국을 사용한다. 말하자면 사케를 증류한 것.
하지만 화요가 법적으로 전통주가 아닌건 전통주를 규정하는 법의 기준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지 기법이 문제인 것은 아니다. 맛 자체는 좋으므로 마시는 입장에서 역사의 장단이나 제조 기법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가격. 법적으로 전통주가 아닌 술에는 세금을 왕창 때려버리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다른 전통주들에 비해 가성비가 약간 떨어지는 편이다. 물론 돈이 아깝다는 것은 아니다.
감압증류방식을 채택하여 탄내가 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는 술이다. 그 외에 소주를 오크통에 숙성해본다거나 하는 다양한 시도를 하는 중.
가장 대중적으로 평이 좋은 것은 41도 제품. 도수가 높은 편이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 스트레이트로 마셔도 깔끔하다. 다른 증류식 소주와 증류방식이 달라서 그런지 향이 강하지 않아 증류식 소주를 처음 마셔보아 향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마시기에 적당한 술이다. 어떤 정도냐면 흔히 먹는 녹색병 소주가 독한 데다가 떨떠름해서 못 마시는 사람이 화요는 깔끔해서 목 넘김도 좋고 부드러워서 잘 들어가는 정도다. 그러니 취하지 않게 조심히 마시도록 하자.
53도는 엄청 세다. 어지간한 양주는 저리 가라일 정도다. 41도 이상은 독한 관계로 토닉워터를 넣어서 하이볼로 먹기도 한다. 화요에서도 토닉워터 외에 탄산수, 주스 등 희석해서 먹는 하이볼을 대대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XP는 최소 5년 이상의 아메이칸 버진 오크 캐스크 숙성 덕분에 정말 위스키와 흡사한 향과 맛이 난다. 엔트리급 위스키 정도는 정말 좋은 평을 받는다. 다만 가격은 엔트리답지 못한데 한국 기후의 특성상 엔젤스 셰어가 많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가격대가 있는 편이다. 750ml 기준 12~17만 원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4. 화요 소주 여담
시중가는 보통 41도 500ml 병이 개당 3만 원 남짓인데, 군 PX에서는 9,650원이다. 다른 전통주에 비해 세금이 세게 붙어 있는 만큼 면세로 인한 할인 혜택이 크기 때문. 25도와 41도 둘 다 대형 마트의 3분의 1 가격이라는 혜자한 가격을 자랑해 재고가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시중 면세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의 기내 면세점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면 선주문 할인을 받아 2016년 6월 기준 26달러 (30000원)로 오프라인 면세점보다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
2005년 출시 이후 계속해서 적자를 면치 못하다가, 2015년에야 겨우 흑자를 보았다고 한다. (군 납품과 고급화 전략이 성공 요인이라고 한다.)
화요53이 상당한 레어템이다. 일반 마트에서는 볼 수 없으며 면세점에나 가야 볼 수 있다. 750ml 약 60달러대.
화요25는 한세트에 3병, 41은 2병씩 들어있다.
5. 화요 소주 6가지 특징
RICE 100%
우리 쌀
화요는 우리 쌀 100%와 지하 150m 암반층에서 채취되는 깨끗한 물로 만들어 독특한 향미를 지닙니다.
감압증류방식
화요는 증류기의 압력을 낮추어 낮은 온도에서 끓게 하는 [감압증류] 방법으로 증류하여 깨끗하고 맑은 맛을 냈습니다.
Onggi - MATURING
옹기 숙성
화요는 숨 쉬는 그릇, 옹기에서 장기간 숙성하여 깊은 향을 더하였습니다.
PURE CULTURED MICROORGANISMS
순수배양 미생물
화요는 쌀에 순수 배양한 미생물을 사용하여 술맛에 잡미가 없고 맛이 깨끗합니다.
ADDITIVE-FREE
無 첨가물
화요의 부드러운 맛과 풍부한 향미는 제조과정 및 장기간의 옹기 숙성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었으며, 인위적으로 어떠한 식품 첨가물도 넣지 않았습니다.
KOREAN STYLE DESIGN
한국적 디자인
화요의 디자인은 한국의 단아한 멋을 현대적인 세련된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고려시대 철화 청자 [청자 버드나무 무늬 정병]과 [청자 철화 양유문 통형병]에서 자연직선, 손에 감기는 촉감 등을 고안하였습니다.
6. 화요 소주 스마트 HACCP 획득
화요, 주류업계 최초 스마트 HACCP 획득 / ICT 기술 융합 지능형 HACCP 관리시스템 도입
2021년 6월 3일
화요, 주류업계 최초 스마트 HACCP 인증 획득, 불량률↓ / 생산성↑ 스마트 팩토리와 시너지 발생
CJ올리브네트웍스 FactoryONE HACCP 솔루션, 모든 기록 자동화 / 전산화, 데이터 위 / 변조 방지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증류주 화요가 주류업계 최초로 스마트 해썹 (Smart HACCP /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획득했다.
스마트 해썹은 기존 해썹 관리 체계에 ICT (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지능형 해썹 관리 시스템으로, 중요 관리 공정의 모니터링을 자동화하고, 각종 문서를 디지털화하여 데이터 수집, 관리,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실시간 해썹 종합관리시스템이다.
화요는 증류주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소비자의 식품안전 강화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작년 7월 해썹인증을 획득했다. 나아가 지난 5월 31일 스마트 해썹 인증을 획득하면서 제조 전 단계 자동화 / 디지털화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위생적인 주류 제조가 가능해졌다.
화요는 작년 4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팩토리원 (FactoryONE)'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해썹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정분석 및 위해요소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여 품질 향상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화요는 주류기업의 스마트 공정 표준을 정립해 우리 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출처 / 화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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