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한강 눈썰매장 개장 일정 장소 개장 운영정보 총정리

by diodius 2022. 12. 13.
반응형

한강에서 눈썰매 타요! 뚝섬 / 잠원한강공원 눈썰매장 23일 개장

- 서울시, 12월 23일(금) 한강공원 눈썰매장 개장! 내년 2월 12일 (일)까지

- 뚝섬 / 잠원한강공원 두 곳에서 매일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 (입장권 6천 원)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6세 미만 유아를 위한 소형 슬로프 별도 마련

- 도심 속 겨울왕국, 한강공원에서 잊지 못할 추억 만드세요!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눈썰매

눈이나 빙판 위에서 사용되는 운송수단으로 겨울철 아이들이 즐기는 놀잇감이기도 하다.

썰매라는 이름은 설마를 뜻한다는 설이 유력하지만, 설마에서 썰매가 되었는지, 썰매에서 설마가 나온 것인지에 대해선 아직도 논쟁 중이다.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바닥면에 날이 있어서 스키나 스케이트와 같은 원리로 나아간다. 일부 얼음 썰매는 날이 스케이트에 가까운 형태이지만, 대부분은 스키와 같이 널찍한 나무 판 아래 금속 등을 덧댄 것을 사용한다.

 

오는 겨울, 3년 만에 다시 찾아온 한강공원 눈썰매장에서 온 가족이 함께 신나는 겨울 나들이를 즐겨보면 어떨까?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오는 12월 23일 (금)부터 내년 2월 12일 (일)까지 뚝섬 / 잠원한강공원 눈썰매장을 동시에 개장한다고 밝혔다. 매년 겨울 신나는 추억을 선사했던 뚝섬한강공원 눈썰매장은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개장하며, 잠원한강공원 눈썰매장은 올해 처음 조성되어 시민을 맞이할 예정이다.

 

 

한강공원 눈썰매장의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별도 휴무일 없이 매일 운영된다. 단, 기상악화 시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운영시간이 조정될 수 있다. 매일 12시부터 13시까지는 눈 정리 작업으로 눈썰매장 및 놀이시설 운영이 잠시 중단된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더욱 즐겁게 썰매를 즐길 수 있도록 눈썰매장은 6세 미만인 아동을 위한 소형 슬로프와 일반 대형 슬로프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눈 놀이동산 등 놀이시설도 마련된다.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눈썰매장 방문 시에는 야외 활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간편하고 따뜻한 복장을 권장한다. 저체온 및 동상 방지를 위해 방한에는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한강사업본부는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각 눈썰매장에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주기적으로 안내방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용 시민에게는 슬로프 내 충돌사고, 이용객 간 눈 투척, 결빙으로 인한 미끄러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안내방송 및 현장 요원의 안내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한강 눈썰매 이용료

한강공원 눈썰매장 입장권은 6천 원이며, 현장에 마련된 기타 놀이시설 및 체험활동은 별도 이용 요금 (4~6천 원)을 지불하면 이용할 수 있다. 국가유공자․장애인 및 장애인 보호자 / 65세 경로 / 다둥이 카드 소지자 (등재 가족 포함)는 증빙서류를 제시하면 입장료의 50%가 할인된다. 36개월 미만 영아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증빙서류 지참 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안전상 눈썰매 이용은 불가함)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눈썰매장은 뚝섬 / 잠원 한강공원 수영장에 조성된다. 뚝섬 눈썰매장은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 2번 출구, 잠원 눈썰매장은 지하철 3호선 잠원역 4번 출구로 나오면 방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다산 콜센터 (☎ 02-120)로 문의하면 된다.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눈썰매 이용 주의사항

눈이 쌓인 언덕에서 타는 썰매로 올라가는 것이 힘들고 귀찮다는 것이 흠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비료포대나 쌀포대 혹은 대야를 이용했다고 하지만, 오늘날 눈썰매장에선 유선형으로 잘 빠진 플라스틱 썰매에 끈 달린 것 또는 물놀이 튜브와 비슷한 모양에 밑부분이 막혀있는 원형 썰매를 사용한다.

 

이는 눈썰매장에서 더 한데, 올라갈 때는 죽을 상으로 썰매를 끌거나, 들거나, 지팡이처럼 짚고 올라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도 내려올 때는 즐겁기에 정말 해맑은 표정으로 내려온다.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다른 사람이 들고 올라가 주면 해결될 문제이지만, 자기 타기도 바쁜 형, 누나들이 그래 줄리도 없고, 아빠나 삼촌도 사람인지라 계속 오르락내리락하면 지친다. 보통은 돌아가면서 끌고 올라가거나, 가위 바위 보 등으로 몰아주곤 한다.

 

단순히 타고 내려가며 속도감을 즐기는 놀이도구이지만, 겨울철 썰매장에선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내려가기 위한 아이들의 신경전이 펼쳐지곤 한다.

 

출발점에서 한계까지 앞으로 튀어나오거나, 안전 요원의 말을 무시하고 발을 썰매 안으로 집어넣거나, 무게 중심을 앞에 싣기 위해 너무 앞쪽에 앉았다가 썰매가 뒤집어져 구르거나, 썰매 따로 몸 따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다. 누워서 타는 것 역시 위험한데 척추로 충격이 바로 가기 때문에 충돌했을 경우 심하면 척추 골절까지도 유발할 수 있고 시야 확보가 어려워 충돌 위험이 높아진다.

 

 

1인용 썰매에 두 명이 같이 타게 되면 무게에 의해 더 빠른 속도로 하강하게 되고 썰매가 앞으로 쏠리면 뒷사람보다 앞사람이 받는 충격이 커져 위험하다. 어린 자녀는 되도록 완만한 경사에서 끌어주거나 2인용 썰매에 같이 타는 것이 좋다.

 

썰매를 멈추고 싶을 때는 발을 썰매 밖으로 내밀어 뒤꿈치를 눈에 박으면 되지만, 속도가 너무 붙으면 생각보다 잘 안 멈춰지고, 신발은 신발대로 다 젖는다. 심지어 신발이 날아가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땐 차라리 썰매를 옆으로 기울여 넘어지는 편이 좋다. 내려오는 도중에 시도하면, 빙빙 돌다가 옆사람과 부딪힐 수 있을뿐더러, 눈밭에 구를 수도 있으므로 다 내려와서 벽과 어느 정도 여유 거리를 두고 시도하는 것이 좋다.

 

한강 눈썰매장
한강 눈썰매장

 

아직도 시골이나, 겨울철 대관령 목장 등에선 추억의 눈썰매 등을 탈 수 있다. 하나, 천연 언덕인지라 엉덩이, 특히 엉치뼈를 조심해야 한다.

 

서울의 경우 풍납토성 등지에서 눈썰매를 타는 아이들도 있으나, 이는 엄연히 불법이다.

 

겨울철이 되면 하루 종일 눈 치우는 게 일상이 되는 군대에서도 쌀포대나 깨지고 이빨 나간 폐급 눈삽으로 신나는 썰매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간부의 눈을 피할 구석이 많고 산꼭대기에 위치한 격오지에서 근무할때 즐길수 있는 몇 없는 취미생활.

 

동계 올림픽에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있는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 역시 모두 눈썰매에서 발전한 종목. 현재는 거의 빙판과 같은 단단한 경주로를 따라 진행하지만 초창기 올림픽을 보면 눈을 타고 내려오는 것을 볼 수 있다.

 

2022.12.13 - [세상 사는 이야기]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일정 장소 스케이트 대여비 총정리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일정 장소 스케이트 대여비 총정리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스케이트장의 일정을 알아보자!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3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12월 21일 (수) 개장 - 코로나19 일상 회복에 맞춰 3년 만에 재개장, 오는 21일 (수)에 개장식 갖

healing-storys.tistory.com

2022.11.29 - [나라 정책 지원] - 한강공원 흡연구역 운영 흡연부스 장소 최종정리

 

한강공원 흡연구역 운영 흡연부스 장소 최종정리

서울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서울을 상징하는 공간이 서울 한강공원에서도 이제 흡연이 어려울것으로 보인다. 바로 한강공원에서도 흡연구역이 조성이 되기 때문이다. 서울시, 한강공원 흡연구

healing-storys.tistory.com

2022.11.28 - [세상 사는 이야기] - 대한민국 육아정책 육아수당 지원정책 2023년 총정리

 

대한민국 육아정책 육아수당 지원정책 2023년 총정리

세계 최저의 출산율을 연일 기록 중인 대한민국.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정말로 대한민국이 사라질 수 도 있기에 정부에서는 점점 더 다양한 출산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정부의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