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저압 나트륨 램프

by diodius 2021. 11. 26.
반응형

오늘은 저압 나트륨 램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압 나트륨 램프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한다.

저압 나트륨 램프의 활용
저압 나트륨 램프의 활용

 

1) 구조 및 특성
나트륨 증기를 통하여 방전할 때 생기는 D선(589.0-589.6 [nm])을 광원으로 이용하는 것이 나트륨 램프인데, 저압 나트륨램프는 증기압이 0.53 [Pa] 정도인 것을 말한다. 내 나트륨 성의 유리로 된 U자형의 발광관과 투광성 적외선 반사막인 산화 인듐이 내면에 칠해진 투명 외관으로 되어 있으며 양자 사이는 고진공이 유지되고 있다.

 

저압 나트륨램프의 구조
저압 나트륨 램프의 구조

 

발광관의 양단에는 텅스텐 코일에 전자방사 물질을 칠한 전극이 있고, 관내에는 적량의 나트륨과 시동용으로 네온(Ne)에 미량의 아르곤(Ar)을 혼합한 페닝 가스가 봉입되고 있다. 발광관에는 수 개소의 돌 기부가 있으며 나트륨을 모아두고 있다.

베이스 게터 전극외관 돌기발 광관

 

저압 나트륨 램프
저압 나트륨 램프

저압 나트륨램프는 점등 후 약 10분에서 20분 정도가 되면 광출력이 정격치에 도달하는데, 이때 발광관의 온도는 260℃에 달하며 발광관의 전도, 대류 방사에 따른 열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효율은 1801m/W로 기존 광원 중 가장 높으며, 수명은 15,00020,000 시간으로 장수명이다.

저압 나트륨 램프의 활용
저압 나트륨 램프의 활용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연색성이 대단히 불량한 일종의 단색광으로 색의 식별이 불가능 함에 따라 일반 조명으로는 부적합 하며, 연색성이 문제 되지 않는 도로나 터널, 시계가 낮은 도로의 유도등, 냉동창고 등의 저온 장소 등의 옥외 조명에 한정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점등방향에 따라 램프의 효율 및 수명이 제한을 받으므로 규정된 점등 범위 내에서 사용해야 하며, 시동 시에 전극 손상이 커 빈번한 점등과 소등은 램프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연속 점등을 하거나 또는 1일 1회 정도로 제한하여 점등하는 것이 좋다.

 

저압 나트륨 램프의 활용
저압 나트륨 램프의 활용

 

① 장점
실용광원 중 최고의 램프 효율 수은 램프의 약 3배, 형광램프의 2배로 실용 광원 중 가장 높은 램프 효율 뛰어난 사물의 식별력 오렌지색의 단색광으로 589nm의 D선은 시감도가 높아 사람의 눈에 색수차를 발생시키지 않으므로 명암이 분명하여 사물의 형상을 정확하게 식별 탁월한 빛의 투과성 큰 발광 면적으로 휘도를 낮게 하여 눈부심이 적으며, 기타 광원에 비해 빛의 투과율이 뛰어나 멀리 있는 사물로 정확하게 식별• 긴 수명, 안정된 특성.

다른 광원에 비해 광속 감소율 및 열손실이 적기 때문에 주위온도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램프 시동이 확실

② 단점
저조한 연색성
황갈색의 단색광으로 연색성이 대단히 불량하여 일반조명으로 사용하지 않음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71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전극 램프  (0) 2021.11.28
고압 나트륨 램프  (0) 2021.11.27
고압 수은 램프 / 메탈할라이드 램프  (0) 2021.11.25
할로겐 전구의 의미와 특징 / 장점 단점  (0) 2021.11.24
LED 조명 용도  (0) 2021.1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