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꿀팁

신림선 개통 및 노선도 최종 정리

by diodius 2022. 5. 25.
반응형

 서울시, 신림선 28일(토) 개통, 서울 서남권 교통사각지대 해소

- 1, 2 ,7, 9호선 환승, 서울서남권 교통편의 크게 개선, 27일(금) 10시 보라매공원 개통식 열려

- 오전 5시30분 첫차, 요금 성인 1,250원으로 기존 지하철과 동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적용

- 여의도 샛강역~관악산 (서울대) 역, 7.8㎞, 11개 정거장, 35분→16분 단축, 1일 최대 13만 명 수송

 

신림선 개통 및 노선도
신림선 개통 및 노선도

 

● 서울시는 여의도 샛강역에서 서울대 정문 앞을 연결하는 '신림선 도시철도'를 오는 5.28일(토) 오전 05:30분부터 운행한다고 밝혔다. 개통 전날인 27일(금) 오전 10시 보라매공원에서 조인동 서울시장 권한대행과 백승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림선 도시철도 개통식이 열린다.

 

 

● 신림선 도시철도는 서울 서남권 지역인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서울대)역까지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한 11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 7.8km 노선이다. 9호선 샛강역에서 시작해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경유, 관악산(서울대) 역까지 연결된다. 

 

●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서울대)역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버스로 35분 이상 소요되었던 시간이 16분으로 단축된다.

 

○ 배차시간은 출·퇴근시 3.5분, 평상시 4~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최고 운행속도 60㎞/h로 1일 최대 13만 명 수송(10 편성 x 50회 x 268명)이 가능하다. 1 편성(3량)은 최대 좌석 48명, 입석 220명(정원 110명)으로 268명이 이용할 수 있다.

 

신림선 개통 및 노선도
신림선 개통 및 노선도

 

● 요금은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기존 지하철과 동일(성인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하며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를 적용받는다.

 

● 열차는 총 10편성(대)이 운영되며 예비는 2 편성(대)으로 준비되어있으며, 1 편성(대)은 3량(칸)으로 구성된다.

 

○ 출입문(1량)은 좌·우측 각각 2개로 정거장에 도착하면 6개(1편성)의 출입문이 열린다. 도시철도 신림선은 신림역(섬식)을 제외한 10개 정거장 모두 열차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서 있는 상대식 승강장이다.

 

 

● 신림선 도시철도는 2015년 8월 체결한 실시협약에 따라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 30년 동안 민간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며 운임으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 Transfer Operate)이다.

 

● 이번 개통으로 서울 서남권(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기존 도시철도와의 네트워크가 향상되어 서남권 지역의 교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림선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 신림선 도시철도는 ▲국내 최초 국산 신호시스템, ▲향상된 전자기이온화장치 설치로 세균까지 살균, ▲서울시 최초 고무차륜, ▲교통약자 '1역 1 동선' 확보 등의 특징을 갖는다.

 

<국내 최초 국산 신호시스템 상용화에 따른 철도신호분야 국가경쟁력 확보>

● 신림선은 양방향 무선통신을 통해 열차 위치, 속도 등을 제어하는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이 국내 최초로 도입되었다. 모든 전동차는 무인 운행이 가능하다. 다만, 긴급상황의 신속한 대응과 승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개통 초 열차에 기관사가 탑승하고 역사마다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한다.

 

○ 기관사가 열차 내부에 개통 초기인 6개월간 탑승하여 안정화 이후 무인으로 운행될 계획이며, 역사마다 배치한 안전요원은 1개월간 배치한 이후 2개 역사당 1명으로 축소하여 긴급상황에 대응할 계획이다.

 

신림선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 특히, 신림선 도시철도를 시작으로 향후 개통되는 철도까지 국산 신호시스템으로 대체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에 의존했던 신호시스템을 국산화되면 외국기술 의존에 따른 폐해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철도산업의 일자리 창출, 철도 운영의 효율화가 증대되어 철도신호분야 국가경쟁력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내공기질 향상 전자기이온화장치 설치, 자외선과 친산화제로 세균 살균>

실내공기질 향상
실내공기질 향상

 

● 각 정거장마다 실내공기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기 이온화 장치를 설치하여 기존 대비 오염물질 포집을 54% 향상하고, 유해물질, 냄새, 프롬알데하이드를 89~98% 감소시킨다. 특히 자외선(UV)과 친산화제 물질로 세균까지 살균한다.

 

● 또, 안전 그물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거장, 열차, 선로 등에 총 563개의 200만 화소 고화질의 CCTV를 설치하여 관제한다.

 

○ 차량 내에는 1편성당 8개(내부 감시용 6개, 주행로 감시용 2개)가 설치되어 있어 관제실에서 상황 파악 후 조치할 수 있다.

 

신림선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급곡선구간 많은 지형에 맞게 서울시 최초 고무차륜 전동차 도입, 소음 적어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

● 도림천변을 따라 급곡선구간이 많은 신림선 도시철도 지형에 맞게 서울시 최초로 고무차륜 전동차가 도입되었다. 고무차륜 전동차는 급곡선 구간에서 궤도와의 심한 마찰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철제차륜 전동차에 비해 소음이 적어 이용자들에게 보다 더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 고무차륜 전동차는 기존 전동차와 달리 궤도가 없고 콘크리트 주행로와 안내레일 방식으로 설계되어 탈선 위험이 없다. 또 전동차의 제동거리가 짧아 정위치 정차가 궤도 전동차보다 더 우수하다.

 

신림선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교통약자가 도움 없이도 지하철 탑승할 수 있도록 모든 역사 엘리베이터 설치>

●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약자가 아무런 도움 없이 지하철에 탑승할 수 있도록 내·외부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신림선 도시철도 모든 역사에 ‘1역 1 동선’이 확보되었다. 또, 모든 역사에 쇼파, 기저귀 교환대 등이 준비된 임산부 휴게시설이 마련되었다.

 

○ 교통약자 이용 편의를 확보하기 위하여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로부터 세 차례 모니터링을 받아 편의시설을 적정하게 설치하였다.

 

<밝고 세련되고 개방감 정거장 디자인, 범죄예방디자인 적용, 범죄 심리 위축 및 대응 >

● 정거장은 간결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밝고 세련되고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디자인되었다. 또,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안전구역을 모든 승강장에 설치하여 범죄 심리를 사전에 위축시키고 범죄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신림선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 서울시는 개통전 이용객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승차감, 안전성 등에 대한 시민 모니터링단 시승 점검을 시행하여 시민이 직접 불편사항이 있는지 점검하고, 안전을 위해 시설물검증시험과 영업시운전 등 종합시험운행을 실제 운행과 동일하게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 서울시는 시민모니터링단 공개모집을 통하여 총 131명의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지난 1월~2월 모니터링단 시승을 진행하여 급곡선 구간에 차량안내방송, 승강장 CCTV 사각지대 해소 등의 열차 운행 관련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조치하였다.

 

신림선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신림선 도시철도는 기존지하철 1, 2, 7, 9호선과 연결되어 서울 서남권 지역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다"라며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서울대) 역까지 운행 소요 시간이 16분에 불과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2022.05.06 - [생활 정보 꿀팁] - 심야 대중교통 지하철 시내버스 연장운행 코로나 해제

 

심야 대중교통 지하철 시내버스 연장운행 코로나 해제

서울시, 심야 대중교통 종합 대책 추진, 지하철 / 시내버스 연장 운행 - 시민 귀가 및 이동 편의 / 택시 승차난 해소 위해 "심야 대중교통 종합대심야 대중교통 지하철 시내버스 연장운행 코로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5.11 - [국내 힐링 여행] - 마곡 서울식물원 3가지 테마전시 정원 보러가자

 

마곡 서울식물원 3가지 테마전시 정원 보러가자

서울식물원, 꿀벌이 좋아하는 꽃은? - 식물로 기후 위기를 극복하자는 의미를 담은 3가지 테마 기획 전시 운영 -토끼, 꿀벌 조형물과 흔히 볼 수 없는 봄꽃들이 어우러진 8개 테마의 주제 정원 -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5.04 - [나라 정책 지원] - 자전거 (수리시설, 주차장, 공기 주입기) 정보 스마트폰으로 한눈에 확인

 

자전거 (수리시설, 주차장, 공기 주입기) 정보 스마트폰으로 한눈에 확인

서울시 자전거 편의시설 정보, 스마트폰으로 한눈에 확인 - 시 홈페이지, 스마트서울맵에서 모바일로 자전거 편의시설 정보 제공 - 자치구별 단편적으로 제공되던 정보를 하나의 지도에서 조회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