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꿀팁

옥수수 삶는법 고르는법 칼로리 꼭 알고먹자

by diodius 2022. 7. 12.
반응형

옥수수의 계절인 여름이 어느덧 다가왔다.

옥수수는 여름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벼목 벼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옥수수
옥수수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에서 즐겨먹는 옥수수의 대해서 알아보고 옥수수를 잘 삶는 법과 좋은 옥수수 고르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찰옥수수와 일반옥수수 그리고 초당옥수수 등을 즐겨 먹는다.

 

 

옥수수 칼로리

찰옥수수 칼로리 / 약 100g당 130kcal

일반옥수수 칼로리 / 약 100g당 106kcal

초당옥수수 칼로리 / 약 100g당 96kcal 이다.

 

옥수수 칼로리
옥수수 칼로리

 

우리나라에서 기르는 옥수수는 수확되는 시기인 여름 즈음부터 먹을 수 있는데, 그냥 쪄먹어도 맛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많이 먹는 찰옥수수는 스위트콘에 비해 단맛이 약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통은 설탕이나 뉴슈가 같은 것을 풀은 물에 삶아서 먹는다.

 

옥수수 칼로리
옥수수 칼로리

 

한국산 옥수수는 미국산에 비해서 하얀색이나 얼룩덜룩한 색이 많은 편이다. 이는 찰옥수수로, 영어로는 'waxy corn'이라고 해서,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1909년에 중국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옥수수 먹는 방법

옥수수는 작물의 특성상 수확한 후 빨리 먹어야 그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데, 문제는 맛이 떨어지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다. 옥수수는 수확한 후 뿌리, 잎, 줄기를 잃은 상태에서 생존을 위해 자체적으로 영양소를 소모하는데, 심한 경우 하루에 최대 70%의 보유 영양소를 소모한다. 단맛을 내는 영양소 또한 비슷한 비율로 감소한다면, 단순 계산으로는 하루만 지나도 맛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는 소리. 더불어 옥수수에 함유된 당분이 급속도로 전분, 즉 녹말로 바뀌기 때문에, 단맛의 정도는 더욱 떨어진다.

 

옥수수 먹는방법
옥수수 먹는방법

 

가끔 보면 옥수수알에 바람 빠진 풍선과 같이 오목하게 들어간 것이 보이는데, 이게 바로 영양소 소모로 인한 수축현상 때문이다. 이런 옥수수는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니 구매할 때 참고하자.

 

노점 등에서 파는 옥수수가 맛이 부족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인데 해결법은 수확하자마자 냉장실에서 저온 상태로 보관하던가 냉동실에 넣어서 얼리는 것이다.

 

 

옛날에는 이러한 시설이 부족해서 금방금방 먹어야 했고, 그나마도 대부분은 맛이 떨어진 상태에서 팔아야 했기에 값이 쌌으나, 요즘은 발달한 농산품 저장 기술을 사용해 배달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박스에 대충 담아서 파는 것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기대 이상으로 맛이 잘 보존되기 때문에, 신선한 옥수수를 구하고 싶다면 한 번 사볼만하다.

 

옥수수 먹는방법
옥수수 먹는방법

옥수수 삶는 법 - 맛있는 찐 옥수수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

당연히 수확시기에 산지에서 바로 수확한 것을 익혀 먹는 것이다. 이런 매우 신선한 옥수수는 사카린이나 설탕 같은 조미료를 전혀 넣지 않고 물로만 쪄도 달콤하다. 그리고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단맛이 강하게 난다.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삶는법

만일 먹을 기회가 생긴다면 꼭 먹어보도록 하자. 갓 수확했을 때 일본 홋카이도에서는 심지어 요리할 것도 없이 생으로도 씹어먹는다고 한다. 홋카이도의 옥수수가 대표적인데 여름이어야 하고, 수확한 지 며칠 안 되어야 하지만, 맞춰서 먹어보면 희한하게도 복숭아처럼 달다고 한다. 후술 할 초당옥수수가 이런 품종이다.

 

 

밭에서 갓 딴 옥수수는 아무것도 안 넣고 물에 삶아 먹어도 맛있지만, 옥수수는 수확 후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점점 떨어진다. 그래서 마트에서 파는 찰옥수수를 삶을 때는 간을 잘 맞춰야 한다. 그냥 맹물에 삶으면 정말로 맛이 없다. 스위트콘을 기대했다가 맛보면 실망할 정도. 삶는 물에 설탕을 꽤 많이 넣어야 단맛이 난다. 설탕 때문에 건강이 걱정된다면 뉴슈가 같은 사카린 베이스의 감미료를 조금 넣으면 된다.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삶는법

 

사카린의 단맛은 설탕보다 훨씬 강하므로 욕심부리지 말고 조금만 넣자. 소금을 조금 넣고 설탕을 많이 넣어 간을 맞추는 방법도 있고, 압력솥을 이용하면 상당히 부드럽게 조리되니 참고하자. 아니면 아예 물에 빠뜨리지 말고 찜기로 찌면 옥수수에서 맛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옥수수 본연의 단맛을 보존하며, 물에 간을 해서 삶는 것보다 훨씬 쉽고 간단한 방법. 익힌 찰옥수수는 담백한 맛에, 쫀득하고 톡톡 터지는 식감으로 단맛이 강한 옥수수 품종과는 다른 매력이 있다. 한국인이 옥수수 하면 떠올리는, 가장 익숙한 맛이 바로 이 익힌 찰옥수수이다.

 

 

텃밭에서 옥수수를 길렀다면 그루당 두어 개만 남기고 나머지 옆에 나온 작은 옥수수는 따버릴 텐데, 그냥 버리지 말고 억센 겉껍질을 벗겨 통째로 먹으면 꽤 달콤하다. 돼지가 괜히 좋아하는 게 아니다. 실제로 1990년대 후반 일본에서 개발된 초당옥수수 (超糖玉수수, super sweet corn)는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간식용 풋옥수수 품종이 존재하기도 하는데 옥수수 알이 기존 품종에 비해 무르고 아삭 거리며 단맛이 강하다고 한다.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의 원산지인 멕시코에서는 '엘로테' 라는 옥수수 요리가 있는데, 이는 삷은 옥수수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치즈와 칠리페퍼를 뿌려 먹는다. 물론 이 뿐만이 아니라 본고장인 만큼 엄청나게 다양한 옥수수 요리를 자랑한다.

 

포크, 그 중에서도 좀 크고 튼튼한 금속 포크를 쓰면 옥수수 알을 종류 불문하고 매우 쉽게 뺄 수 있다. 포크를 옥수수알의 경계선 쪽에 밀어 넣은 후 알이 줄지어있는 방향을 따라 위로 들어올리면서 불도저처럼 밀고 나가는 것. 생각보다 제법 쏙쏙 잘 빠지지만, 완전히 깔끔하게 되는 건 아니어서 가끔 대 부부분에 잔여물이 남기도 한다.

 

 

한식으로는 치즈와 옥수수를 합친 콘치즈가 있으며, 옥수수로 만든 유명한 식품으로는 팝콘, 콘플레이크, 콘수프, 콘푸로스트, 콘푸라이트, 꼬깔콘, 옥수수떡, 토르티야, 올챙이국수, 인디안밥 등이 있다. 북한에서 부르는 강냉이가 바로 옥수수인데, 남쪽에서는 뻥튀기 옥수수를 강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삶는법

 

샛노란 옥수수는 주로 스위트콘 같은 것으로 많이 나오며, 예전과는 달리 통으로는 시장에 거의 나오지 않는다. 나오는 것은 주로 찰옥수수이며, 스위트콘은 수확시기가 짧아 구경하기 정말 힘들다. 특히 스위트콘은 수확기간도 짧은데다 수확을 시작하는 때가 일반 옥수수보다 빨라서 다른 종류의 옥수수가 시장에 나올 때쯤 찾으면 없다. 그리고 수확 후 3일이 지나면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보통은 산지에서 소비하거나 통조림으로 만든다.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삶는법

 

통조림 형태로 파는 옥수수는 대부분 스위트콘이다. 이 스위트콘은 위에서 서술했듯 일반적으로 사서 쪄 먹는 찰옥수수와는 품종이 다르다. 그리고 아무래도 달달하고, 부드럽고, 톡톡 터지는 식감 때문에 볶음밥, 탕수육, 샐러드 등등 웬만한 요리는 궁합이 잘 맞는다. 물론 공정 과정에서 첨가되는 설탕과 소금 탓도 있다. 횟집이나 호프집에서 스끼다시나 간단한 안주로 나오는 콘버터를 만들 때 사용한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서 두꺼운 팬에 버터를 적당량 녹이고 물기를 제거한 스위트콘과 양파, 당근 등을 넣고 살짝 볶은 다음 모짜렐라 치즈등을 살짝 첨가하여 녹이면 끝이다. 마요네즈를 첨가하기도 한다.

 

 

통조림 옥수수는 낚시꾼들에게 친숙하다. 붕어나 잉어 등 잡식성 물고기의 미끼로 쓰기 때문이다. 어디에서나 옥수수 미끼로 다 잘 낚이는 건 아니고, 저수지나 강 같은 서식지마다 사는 물고기들 입맛이 다른데, 옥수수를 특히 잘 먹는 곳이 따로 있다.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상당수의 음식점 요리에는 완두콩과 같이 고명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 요리된 음식에 완두콩과 옥수수를 각각 한 숟갈씩 위에 얹어놓는다. 색감도 노랗고 반질반질하니 예쁜 데다가 씹는 맛도 있기 때문이다.

 

옥수수
옥수수

 

실제로 죽순을 삶다 보면 옥수수 삶는 냄새가 난다. 이 냄새는 자일로스에서 나는 것으로, 옥수수에 들어 있는 자일리톨과 친척관계에 있는 당류다.

 

옥수수
옥수수

 

밥에 넣어서 옥수수밥을 해먹기도 한다. 찰옥수수와 단옥수수 (스위트콘) 모두 가능한데 찰옥수수를 넣으면 찰기있고 꾸득하며 담백한 식감이, 단옥수수를 넣으면 상대적으로 아작아작하고 단 식감이 추가된다. 이렇게 돌솥에다 하는 영양밥 안에 들어가기도 하고, 그냥 다 된 밥에 다른 재료들과 옥수수를 넣어서 볶음밥이나 죽 등을 해먹는 것도 가능하다.

 

옥수수 속대 효능

옥수수의 속대는 옥수수를 먹고 남은 벌집 모양의 줄기를 말한다. 항염작용 등으로 치아, 잇몸 건강에 좋다 하여 차로 우려먹기도 한다. 하지만 다량 복용하면 소화기에 좋지 않을 수 있어서 삼키지 않고 입안을 헹구기 위해서도 사용한다. 삶은 옥수수 속대보다는 생옥수수 속대가 효능이 좋아서 생옥수수 속대를 따로 판매한다.

 

2022.07.12 - [생활 정보 꿀팁] - 여름철 자두 진짜 효능 알고먹자

 

여름철 자두 진짜 효능 알고먹자

여름이면 수박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이 바로 자두이다. 새콤달콤한 자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여러 효능들이 있다고 한다. 자두의 진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두나무의 열매 (과일).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6.13 - [세상 사는 이야기] - 오디의효능 및 효과 부작용 총정리

 

오디의효능 및 효과 부작용 총정리

1. 오디의 효능 및 효과 뽕나무 열매는 '오디'라고 부르며 맛이 달달하다. 일반 식용 재료만이 아니라 약재로도 사용한다. 1. 오디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알라닌,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숙취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