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모든것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및 차량별 세금종류 완벽정리

by diodius 2022. 2. 26.
반응형

1. 자동차세란?

자동차 관리법규정에 의한 자동차 등의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조세이다.

자동차세
자동차세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은 의무적으로 나라에 세금을 내는 것으로 재산세와 같은 성격의 세금이다. 또한 도로 손상 부담금적 성격, 환경오염부담금 성격 등을 내포하고 있어서 사치성 물자의 소비억제적 성격도 포함된 나라의 세금정책 중의 하나이다.

 

자동차세는 배기량(CC)에 따라 대한민국은 5단계로 구분되어 지고 있다. 배기량 당 새액을 곱하여 산출된 1대당 연세액을 2분의 1 금액으로 분할한 세액(비영업용 승용자동차의 경우 각 기분 세액)을 다음 각 기간 내에 그 납기가 있는 달의 1일 현재의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군에서 징수하며, 납세의무자가 연세액을 4분의 1의 금액(비영업용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각 기분 세액의 2분의 1의 금액)으로 분할납부를 신청할 수 있다.

 

2. 자동차세는 무조건 연납(선납) 으로 납부하자.

자동차세는 1월에 연납으로 하는게 제일 할인이 많이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1월에 연납을 신청하여 1월에 납부를 한다. 또한 1월에 신청후 연납한 납세자는 다음연도 1월에 관할 지자체에서 10%가 공제된 고지서를 보내주므로 매년 신고할 필요는 없으며, 신고 후 납부를 하지 않으면 신고가 취소되어 다음연도에 별도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3월, 6월, 9월에 자동차세를 선납하려면 매년 신고·납부가 필요하다.

 

신청월 할인율 (%)
1월 9.15
3월 7.5
6월 5
9월 2.5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은 신청월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지므로 매월 1월에 신청해서 매년 고지서를 받아 납부하면된다.

 

연납 신청 자동차세 지방세 납부 사이트

 

서울지역

https://etax.seoul.go.kr/index.html?20220129

 

서울시ETAX - 소중한세금! 알뜰하게 사용하겠습니다

 

etax.seoul.go.kr

그 외 지역

https://www.wetax.go.kr/simpleCar.html?mobile=1

 

Wetax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신청 전용 서비스 간소화페이지

자동차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간소화 화면 (운영기간 : 1.16. ~ 2.3.) (단,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신청은 1.31.까지 입니다.) ※ 서울지역 납세자가 신규로 연납신청 희망시 서울시 이택스(etax.seoul.g

www.wetax.go.kr

 

연납신청 가능시간 해당 월 16일 이후부터 가능

평일 오전 07시-22시

주말 토요일 오전 07시 - 15시 / 일요일 공휴일은 신청 불가

 

 

3. 자동차세 산정방법

자동차세는 차량의 용도에 따라 영업용과 비영업용으로 구분하고 차종에 따라 부과기준을 달리 규정하고 있습니다.

 

승용자동차 : 배기량(cc) 기준 차등과세

영업용 비영업용
1,600cc 이하 cc당 18원 1,000cc 이하 cc당 80원
2,500cc 이하 cc당 19원 1,600cc 이하 cc당 140원
2,500cc 초과 cc당 24원 1,600cc 초과 cc당 200원

 

그 밖의 자동차 : 크기 등에 따른 차등과세

차종 과세기준 영업용 비영업용
전기차 등 (단일세율) 20,000원 100,000원
승합 규모 등에 따라 차등 25,000원~100,000원 65,000원~115,000원
화물 적재정량에 따라 차등 6,600원~45,000원 28,500원~157,500원
특수 소형/대형 13,500원/36,000원 58,500원/157,500원
3륜 이하 (단일세율) 3,300원 18,000원

 

자동차세
자동차세

4. 자동차세 연납(선납) 관련 질의

Q. 자동차세 선납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위택스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스마트 위택스)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지자체 자동차세 담당부서에 방문 또는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자동차세 선납 후 해당 자동차를 양도하거나 폐차하는 경우 자동차세 환급이 가능한가요?

A. 자동차세를 선납한 후 해당 연도에 자동차세를 양도하거나 폐차를 하게 되면 사용일 수를 제외한 잔여일 수만큼 납부한 자동차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Q. 선납한 자동차세를 환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동차세를 선납 등으로 납부한 후 매각하거나 폐차하여 자동차세 환급이 발생하면, 위텍스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세무부서를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팩스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세 환급 사실을 몰라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도 지자체 세무부서에서 매월 자동차 변경이력을 확인한 후 환급대상자에게 환급 절차 등을 기재한 안내문을 발송해 드립니다.

 

Q. 자동차세를 선납으로 납부한 후 다른 지자체로 이사를 했는데 새 주소지에서 다시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나요?

A. 자동차세를 선납으로 납부한 경우, 지자체 자동차세 관련 전산자료가 새 주소지로 전송되므로 이사를 하더라도 자동차세에 대해 별도로 신고를 하거나 다시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자동차세 선납을 신청하고 납부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A. 자동차세 선납을 신청한 후 납부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자동차세 정기분 부과(6월, 12월) 시 공제 전 세액으로 정상 부과되므로 불이익은 없습니다.

 

자동차세
자동차세

Q. 자동차세 선납을 통해 공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매년 선납 신고를 해야 하나요?
A.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한 납세자는 다음연도 1월에 관할 지자체에서 10%가 공제된 고지서를 보내주므로 매년 신고할 필요는 없으며, 신고 후 납부를 하지 않으면 신고가 취소되어 다음연도에 별도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3월, 6월, 9월에 자동차세를 선납하려면 매년 신고·납부가 필요합니다.

 

Q. '19년 1월에 자동차를 구입한 경우 자동차세 연납신청이 가능한가요?

A. '19년 1월 중 자동차를 구입하고, '19.1.31. 까지 자동차세 연세액을 미리 신고·납부하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지방세 공통 질문

Q. 지방세 납부내역과 체납여부 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A. 위택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스마트 위택스)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Q. 지방세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의 조치는?

A. 지방세 납세자가 지정된 기한까지 지방세를 완납하지 아니한 경우, 체납자에게 독촉을 하고 재산을 압류한 후, 압류한 재산을 공매하여 그 매각대금으로 체납된 지방세를 징수합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납세의무를 간접 강제하는 제도를 두고 있는데, 관허사업 제한, 납세증명서 제출, 출국금지·정지, 신용불량자 등록, 고액체납자 명단 공개 등이 있습니다.

 

Q. 지방세는 고지서를 받아 은행에서만 납부가 가능한지?

A.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 결제(페이코, 삼성 페이, 카카오페이)로도 납부가 가능하며, 통장이나 카드가 있다면 가까운 은행 에이티엠(ATM) 기기를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Q. 지방세 종이고지서를 다른 방식으로 받을 수 없나요?

A. 이메일과 같은 고지서 전자송달을 신청한 경우 (위택스, 스마트 위택스에서 신청) 이메일을 통한 재산세 고지서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Q. 지방세를 매번 내기 귀찮은데 자동이체 가능한가요?

A. 지방세 중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는 은행계좌를 통한 자동이체, 신용카드를 통한 자동납부가 가능하며 위택스, 스마트위택스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2022.02.18 - [세상 사는 이야기] -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신차 구매 절차 한 번에 알아보자 2020년 코로나의 시작은 모든 일상생활의 패턴을 변화시켰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신차 출고는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17 - [생활 정보 꿀팁] - 넷플릭스 카드할인 베스트 5 2022년

 

넷플릭스 카드할인 베스트 5 2022년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넷플릭스 요금을 할인해주는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넷플릭스 카드 할인 베스트 5를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카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