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모든것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by diodius 2022. 2. 18.
반응형

신차 구매 절차 한 번에 알아보자

2020년 코로나의 시작은 모든 일상생활의 패턴을 변화시켰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신차 출고는 하세월이다. 지금 계약하면 3~4개월은 기본이고, 1년도 기다려야 한다. 그래도 신차가 필요하면 구매를 해야 하니 신차 구매 시에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신차 구매 절차
신차 구매 절차

1. 구매 차량에 대한 공부하기

중고차를 구입할때도 중고차 사이트를 몇 날 며칠을 뒤져보고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는지 그 차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아보고 구입을 하게 됩니다. 신차는 아마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가지겠죠. 중고차보다 가격도 비싸고 더욱 오래 타고 정성을 들여햐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어떤 차를 타고 싶은지 확인하고 예산은 충분한지, 그리고 옵션은 어떤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자신이 원하는 차가 어떠한 장점이 있고 반대로 어떠한 결함과 단점이 있는지 기타 등등 꼼꼼히 체크 후에 차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필자는 "다나와 자동차" 사이트에서 차량 비교와 옵션비교, 시승 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다나와 자동차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자동차를 고르셨다면 그 자동차 동호회 사이트나 카페에 가입하셔서 더욱 자세한 정보나 후기 등을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나와 사이트

 

다나와 자동차 : 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다나와 자동차는 코스닥 상장기업 '다나와'가 운영하며 신차 견적, 장기렌트/오토리스 가격비교, 중고차 검색 등 다양한 자동차 관련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auto.danawa.com

시승은 보통 하루에 한 차만 시승을 할 수 있으며 30분정 입니다. 다른 차도 시승을 하고 싶으면 다시 예약 후 시승을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회사에 따라서 혼자 탈 수 도 있고 시승 담당 영맨이나 딜러와 같이 시승할 수 도 있습니다.

 

 

 

2. 카마스터 (딜러) 정하기

신차는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딜러도 잘 알아보고 정해야 합니다. 딜러마다 능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도 이익을 볼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차 구매 절차
신차 구매 절차

지인추천

대게 자신의 아는 지인의 소개나 자신이 아는 딜러한테 구입을 하는데 필자는 이러한 방법보다 모르는 딜러와 계약하는 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다나와 사이트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서비스 조건으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사업에서 일할 때도 서로 친한 친구나 가족들과 일하는 것보다 모르는 사람과 일하는 게 더욱 편한 이유와 비슷한 맥락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리점 방문

집 근처 대리점에 가서 자신이 원하는 차량의 견적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것저것 자세히 알려주는 딜러도 있고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 딜러도 있습니다. 그런 딜러는 그냥 거르고 나오시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자세히 알려주는 대리점을 몇 군대 방문해서 2-3개의 견적을 받아 비교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어떠한 일이든 자신의 발품을 팔아야 이익이 나고 결과가 좋기 나오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검색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나와 사이트나 여러 곳의 자동차 사이트나 자신이 원하는 자동차 카페에 가입해서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제시하고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다나와 사이트 이용 시에는 처음 받은 견적을 바로 신청하지 않으면 나중에 자신이 요청한 서비스가 변경될 수 있는 점은 체크해야 합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알아보는 것이 여러 가지 서비스와 여러 딜러를 알아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비스는 자동차를 아주 잘 알면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요구해도 되지만 필자는 현금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3. 계약 진행하기

드디어 차량을 선택하고 계약을 진행할 때에는 견적서를 꼼꼼히 봐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옵션, 등급이 잘 들어갔는지 제일 중요한 자동차 컬러는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내용이 많은 계약서를 꼼꼼히 보지 않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큰 금액이 걸린 자동차 계약이기 때문에 아주 신중히 잘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마지막에 계약한 딜러의 명함은 꼭 챙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추후 문제가 생기길 수 도 있고 분명 한 번은 연락할 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신차 구매 절차
신차 구매 절차

계약서를 작성하면 이상이 없으면 가상계좌를 보내주는데 이곳에 계약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이제 계약이 완료가 된 것입니다. 그러면 딜러가 자신의 순번을 알려줍니다. 

 

순번은 자신이 신청한 차량의 모델, 등급, 옵션의 차량이 몇 대가 있는지 자신은 몇 번째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 계약서에는 딜러와 상의한 자신의 서비스는 적혀있지 않습니다. 서비스는 딜러와의 계약이므로 불안하시면 따로 녹음을 하거나 문자나 카톡으로 기록을 남겨두시면 됩니다.

4. 내 차 기다리기

본문 맨 처음에도 언급하였듯이 코로나 시대에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신차 출고가 많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차량이 인기가 많고 재고가 많이 없으면 최대 6개월-1년은 기다려야 하고 짧으면 3-4개월은 요즘에는 보통이다. 그래서 중고차 가격도 많이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가끔씩 딜러에게 문의하면 좋고, 기다리는 시간 동안 자신의 차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공부하거나 차량용품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대금 결제하기

하염없이 차를 기다리면 언젠가 딜러가 연락이 옵니다. 신차가 곧 언제 나올 것 같다고 차량 대금 준비를 하라고 연락이 올 것입니다.

신차 구매 절차
신차 구매 절차

대금결제는 크게 일시불, 카드사 할부, 캐피털 등이 있는데 딜러가 소개해주는 캐피털, 카드사도 있으며, 자신이 찾아서 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딜러가 제시하는 방법과 직접 자신이 알아본 방법 중에 더 좋은 방법을 비교하여 대금을 치르면 되겠습니다.

6. 차량 출고

딜러가 차량이 배정이 완료됐다고 연락이 오면 이것은 차량이 생산이 완료돼서 곧 출하된다는 뜻입니다.

신차 서비스를 신청하면 딜러가 시공업체로 탁송을하여 신차에 여러기지 자신이 선택한 시공을 한 후 인수를 하시면 됩니다. 신차서비스는 편하게 바로 신차에 여러가지 선팅, 블랙박스, 생활보호 방수코팅 등 을 알아서 해주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차 구매 절차
신차 구매 절차

신차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자신이 알아본 시공업체로 탁송을 하여 시공을 하면 신차 서비스보다 저렴하게 시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좀 더 번거롭게 손이 많이 가는점도 있지만 신차서비스보다 자신이 알아보고 시공하는 게 더 현명한 소비라고 생각합니다.

7. 보험 가입하기

새로 출고된 차는 출고일을 기준으로 10일짜리 의무보험과 임시번호판이 부착되어 나옵니다.

차주가 보험을 들기 전에 사고라고 나면 큰일이기 때문입니다. 10일이 경과 후에도 임시번호판으로 운행하는 건 불법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딜러분에게 차대번호를 요청하여 자동차 보험을 가입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고르는 것만큼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사 사이트에서 비교견적을 꼭 확인하고 자신이 자동차를 타는 취향에 맞게 가입하면 됩니다.

8. 시공업체에서 차량 출고

시공업체에서 약 2-3일 동안 작업을 완료하면 이제 최종적으로 차가 출고가 됩니다. 이때 직접 시공업체에 가서 차량을 체크하고 자신이 원하는 부분들이 잘 되었는지 꼼꼼히 확인 후 최종적으로 집으로 내차를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만약 일이 있거나 바쁘면 배송을 해도 되는데 필자는 첫 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9. 차량등록

시공사에서 출고를 하고 보험을 가입 완료하면 차량을 등록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등록은 자신이 할 수 도있지만 보통 복잡하고 귀찮기 때문에 딜러에게 맡기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차량등록은 취등록세, 번호판, 등록 대행비, 등 지출이 발생합니다. 딜러분이 대행을 해주면 번호판까지 달아주고 만약 자신이 직접해야한다면 번호판 부착을 해야 하고 시청이나 구청에 알아보면 됩니다.

 

보통 딜러분에게 거의 맡기는 게 보통이며, 간혹 등록을 안 해주는 딜러도 있을 수 있으므로 계약 전에 똑 확인 후 계약하기 바랍니다.

10. 마무리

차량등록을 딜러에게 맡겼다면 딜러와 정산을 마무리하면 신차 구매가 완료된 것입니다.

차근차근 따라오면 별로 어렵지 않으나 실제로는 하루 만에 끝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차량을 최종적으로 받기 전까지는 계속 신경이 쓰이는 일입니다.

 

사실 신차 구매 시에 제일 걱정되는 부분은 차량 인수 시에 차량의 상태인 것 같습니다. 작은 돈도 아니고 몇천만 원이 드는 구매이기 때문에 만약 내가 복불복으로 결함이 있는 차를 받았거나 인수 후 차를 타는 도중 바로 결함이 생기면 정말 스트레스받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신차를 사시는 분들은 좋은 신차를 구입할 것이라 믿습니다.

 

신차 구매 시에 절차를 확인하시고 좋은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2022.02.17 - [생활 정보 꿀팁] - 넷플릭스 요금제 추천 할인 총정리

 

넷플릭스 요금제 추천 할인 총정리

넷플릭스 요금제 추천 및 할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넷플릭스란 넷플릭스는 각종 수상 경력에 빛나는 시리즈,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수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26 - [생활 정보 꿀팁] -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및 차량별 세금종류 완벽정리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및 차량별 세금종류 완벽정리

1. 자동차세란? 자동차 관리법규정에 의한 자동차 등의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조세이다.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은 의무적으로 나라에 세금을 내는 것으로 재산세와 같은 성격의 세금이다. 또한 도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11 - [생활 정보 꿀팁] - 포토샵 사진 보정 및 색상 보정 기초 강의

 

포토샵 사진 보정 및 색상 보정 기초 강의

포토샵 사진 보정 및 색상 보정 기초 강의 필자는 직업상 포토샵을 약 15년 정도 사용하였다. 근래에 들어 유튜브 등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이제는 포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