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모든것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TPMS

by diodius 2022. 2. 28.
반응형

타이어가 보내는 경고 신호,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타이어공기압 경고등
타이어공기압 경고등

운전자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로 관리하세요.

1.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TPMS) 란?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타이어 공기압 측정장치)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고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운전자에게 타이어 점검을 요청하는 장치이다.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온도를 감지한 후, 타이어의 압력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감지한다. 여기서 센서에 적용된 칩이 반도체 전용일 경우 정확한 압력 측정이 가능하다. 

 

 

2. TPMS의 역사와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TPMS) 의무화

TPMS를 최초로 도입한 자동차 제조사는 독일의 포르셰(Porche)로 1980년대 자동차경주대회(WRC)에 출전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슈퍼카인 포르쉐 959에 처음 적용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TPMS의 대중화는 자동차의 전복 사고들부터 시작되었다. 1990년대 세계적 타이어 제조사인 파이어스톤(Firestone)가 포드(Ford) 사의 SUV인 익스플로러(Explorer)에 납품하던 타이어의 일부가 공기압이 낮을 경우 도로주행 중에 잇따라 파열되면서 자동차 전복사고로 이어져 백여 명의 사망자와 수천 명의 부상자가 나오게 되었다. 결국 포드와 파이어스톤은 타이어 600여만 개를 전량 교체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서 전 세계 자동차산업계에 TPMS에 주목하게 시작하였으며 타이어로 인한 안전사고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2007년 미국을 시작으로, EU도 2012년부터 TPMS 장착이 의무사항이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13년부터 국내 판매되는 새로운 자동차(승용자동차와 총중량 3.5톤 이하의 승합/화물/특수자동차는 신차)에 한하여 TPMS가 의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

3. 안전한 도로 주행의 필수 조건, 적정 공기압 유지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누수량이 많아 타이어 공기압에 신경 써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사고 방지는 물론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점검 항목으로 손꼽힌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에서 10% 떨어지면 타이어 수명은 15% 정도 줄어든다. 압력이 0.21 바(bar·공기압 측정 단위) 낮아지면 연료도 1.5% 더 소비된다. 무엇보다 제동 성능이 저하된다. 타이어 펑크 사고로 이어지는 원인의 75%는 타이어 공기압 저하에서 비롯된다는 통계도 있다. 하지만 타이어에 구멍이 나거나 찢어지지 않은 멀쩡한 타이어도 장시간 내버려 둘 경우 자연스러운 누출로 공기압이 떨어지고, 외부 온도에 따라 공기압이 변하기도 하며,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누수량이 더욱 많아진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

이에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 회사들은 차종별로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는데,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운전석 도어 내부나 보조석 앞 글로브 박스 또는 차량 매뉴얼을 확인하면,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다.

 

 

TPMS는 타이어 휠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온도를 감지한 뒤, 이 정보를 운전석으로 보내 실시간으로 타이어의 압력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도체 전용 칩으로 구성된 센서는 정확한 압력 측정이 가능합니다. 일부 제품은 룸미러에 경고등이 있는 경우도 있고, 경보음을 함께 내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타이어의 내구성·승차감·제동력 향상은 물론 연비도 높일 수 있고, 주행 중 차체가 심하게 흔들리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사고의 위험성 때문에, TPMS는 의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의무화된 나라는 미국입니다. 2000년 초반 한 브랜드의 특정 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들의 전복 사고가 수차례 발생했습니다. 사고 원인을 조사해 보니,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주행하여 타이어가 터지고 자동차가 전복되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결과로 낮은 타이어 공기압이 안전한 주행에 위협을 준다고 판단한 미국 도로안전교통국(NHTSA)은 2007년 9월 1일 이후 판매되는 모든 차에 TPMS 장착을 의무화한 것입니다. 이후 EU도 2012년부터 TPMS 장착을 의무 적용하여 사고율을 낮추었습니다.

 

타이어공기압
타이어공기압


TPMS
의무 적용은 환경 보호에도 효과를 보았습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 연료의 효율성을 높여 배출되는 온실가스(CO2)의 양을 줄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2013년 1월 1일부터 판매되는 신차(신규 출시) 모델 중 승용차, 3.5톤 이하 승합·화물·특수 자동차는 TPMS 장착이 의무화되었습니다. 또한, 2015년 1월 1일 이후 출고되는 모든 새 차들은 TPMS 장착 의무 대상입니다.

 

현대모비스는 100% 외산에 의존한 TPMS를 2011년 국산화에 성공, ‘벨로스터’를 통해 첫 상용화하였습니다. 센서의 전력 사용량이 기존 제품보다 약 30%가량 적기 때문에 배터리 크기도 줄여 센서 중량을 10% 이상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타이어가 보내는 경고 신호인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를 주시할 뿐만 아니라, 주변 전문점을 이용해 적정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등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타이어 적정 공기압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량과 타이어의 크기에 따라서 다르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 운전석 문 기둥에 스티커가 붙어있거나, 연료 주입구 안쪽에 있는 차량도 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80%이다.

 

최대 공기압 수치 35psi 일 경우 / 28-30psi 적정 공기압

 

최대 공기압 수치 44psi 일 경우 / 36-38psi 적정 공기압

 

최대공기압 수치 50 psi 일 경우 / 40-42 psi 적정 공기압

 

 

2022.02.26 - [자동차의 모든것] -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및 차량별 세금종류 완벽정리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및 차량별 세금종류 완벽정리

1. 자동차세란? 자동차 관리법규정에 의한 자동차 등의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조세이다.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은 의무적으로 나라에 세금을 내는 것으로 재산세와 같은 성격의 세금이다. 또한 도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18 - [자동차의 모든것] -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신차 구매 절차 한 번에 알아보자 2020년 코로나의 시작은 모든 일상생활의 패턴을 변화시켰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신차 출고는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