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수요 반영한 전기차 충전기 1만 2천기 설치
- 시민이 신청한 1만 2천기 현장조사 마무리, 다음 달까지 설치 완료 예정
- 지하 주차장 없는 아파트, 저층 주거지, 고지대 등 사각지대 충전 문제 해소
- 저층 주택 밀집지역, 차고지 등에 설치 후 인근 전기차 이용자들과 공유
-시, 상반기 신청 결과 바탕으로 하반기 준비 및 타 시도 등에도 적극 전파
● 서울시는 지난 2월부터 시민들이 신청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장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설치에 나선다고 밝혔다. 다음 달 말까지 이번 상반기 보급물량에 해당하는 12,000 여기를 설치한다.
○ 서울시는 올해 환경부 등 유관기관 함께 총 35,000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할 계획으로, 이 중 약 22,000기는 서울시 보조금으로 설치한다.
● 시민들이 신청부지를 직접 찾아 신청하고, 서울시가 설치해주는 이번 사업은 부지 발굴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많이 줄여 주었고, 충전사업자들이 기피했던 고지대 주거지역, 저층 주거지 밀집지역, 노후 아파트 등과 같은 사각지대에 충전기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시는 접근성, 개방 여부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설치장소를 선정해 주변 이웃과 전기차 충전기 사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 충전사각지대 해소 ≫
● (아파트 급속충전기 택배차량과 공동이용) 지하주차장이 없는 상계주공 1단지 아파트는 단지 내 화단 일부를 주차장으로 조성하고 급속충전기를 설치 중이다. 충전기는 아파트를 출입하는 택배차량 등과 공동으로 사용토록 해 소음과 매연이 없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층주거지 충전불편 해소) 완속 충전기 설치를 신청한 가락동 컴코스빌딩은 설치 후 인근 빌라 거주 주민 등에게 주차장을 무료 개방해 인근 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했다.
○ 컴코스 빌딩 주변은 연립주택, 단독주택 등 저층주택이 밀집해 있어 충전기 설치가 어려웠다. 최근 건물 소유자가 충전기가 설치된 주차장을 무료 개방키로 해 인근 지역 주민들의 충전 불편을 일부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설치가 어려운 지역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이를 이웃과 함께 공유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 (고지대 충전기 설치) 수색동에 위치한 고지대 주거지역은 주변에 충전시설이 없어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어왔으나 지역 내 한 주택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주민들과 공유하기로 했다.
● (택시차고지 설치 후 공동이용) 교통혼잡과 소음 등으로 기피시설로 인식되던 택시 운수사 차고지가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를 계기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로 탈바꿈했다.
○ 양천구 신월동 437-5 일대는 연립주택 밀집 지역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찾기 쉽지 않다. 서울시는 택시업체인 포창운수 차고지에 급속충전기(2기)를 설치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포창운수는 차고지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충전기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도 고려하고 있다.
○ 한편, 서울시는 상용차인 택시의 전기차로 전환을 가속화 하기 위해 올해 택시 차고지, LPG 충전소 등에 82기의 급속 충전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 콘센트형 충전기 설치로 충전수요, 주차갈등 동시 해결 ≫
● (묵동, △△아파트) 충전기 의무설치대상은 아니지만, 주차장 벽면에 부착하는 콘센트형 충전기를 설치해 전기차 이용 입주민들의 충전 수요를 충족하고 주차문제로 인한 갈등도 사전에 방지했다.
# 작년 11월 전기차를 구매했지만, 아파트 주차면이 부족해 외부 충전시설을 이용해 오다 콘센트형 충전기 설치를 서울시에 신청하게 됐다. 바닥면적이 필요 없는 작은 크기와 퇴근 후 주차하면서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게 다가왔다. 내 집에서 충전기를 사용하니 너무 편리해 전기차 이용자들이 ‘집밥’을 찾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아파트 전기차 이용자)
≪ 어린이통학차량 충전편의 향상 ≫
□ (통학버스의 전기차로 전환 선도) 녹번동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의 넓은 야외 주차장을 활용해 어린이 통학차량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충전기를 설치했다.
○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내년 4월 3일부터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의 등록이 제한되는 가운데, 어린이 통학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운전자들은 승용차보다 큰 어린이 통학차량(18인승)의 경우 충전시설이 지하에 위치하거나 야외라도 충전구역이 좁은 경우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한다.
○ 은평구 녹번동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 전기차 충전소는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신청(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을 받아 넓은 야외 주차장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를 지난 4월 말부터 운영 중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서울시는 충전 여건이 어려운 지역에서 이웃 주민 등과 시민신청 충전기를 공유할 경우 설치 대상지로 우선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 아울러 신청장소의 전력용량 부족 등 기술적으로 설치가 어려운 곳에 신청한 시민들의 충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청장소 인근 공영주차장, 공공건물 등을 찾아 급속충전기 위주로 보급할 계획이다.
≪ 관련 협회 등과 신청 우수사례 공유 ≫
● 전기차동호회를 중심으로 서울시의 전기차 충전부지 시민신청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으면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환경부, 지자체, 한국환경공단, 관련 기업, 전기차 사용자 등이 참여하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발전협의위원회 회의(2022.4.20.)에서도 서울시의 충전부지 시민신청이 우수사례로 언급된 바 있다.
● 한편, 서울시는 타기관 및 지자체의 시민신청 충전기 설치 관련 문의 시 생생한 경험을 전달하고 있으며, C40도시기후리더십그룹* 등을 통해 해외로 서울시의 우수사례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세계 대도시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한 협의체
● 시는 현재 서울시 홈페이지 (www.seoul.go.kr) 에서 콘센트형 충전기에 대한 신청을 받고 있으며, 급‧완속 등 추가 보급물량에 대한 신청은 6월 중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기후변화대응과 (02-2133-3606~8, 9770~9772)로도 문의할 수 있다.
※ 서울시 홈페이지 > 분야별 정보 > 환경 > 서울의 환경 > 환경사업에서 신청
● 서울시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시민참여형 충전기 설치는 전기차 충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맞춤형 충전기반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추가 물량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출처 / 기후환경본부 기후변화대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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