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빨강 RED

by diodius 2021. 12. 1.
반응형

오늘은 저번 시간에 배운 색채의 심리에서의 색채의 뜻과 색채에 담긴 의미, 특징과 심리에 미치는 영향 및 관계성을 알아보겠습니다.

 

RED

 

 

빨강은 행운, 기쁨, 에너지, 사랑, 열정, 욕망, 흥분, 위험, 금지 등을 상징하는 색으로 밝을수록 즐거움과 상상력이 넘치는 기질을 나타내고 어두워질수록 긴장되고의 미를 담고 있다. 또한 빨강색은 감성과 감각을 자극하는 색이기 때문에 마케팅에서 주목을 끌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색이기도 하다. 주목성이 높아 위험이나 경고문구, 사인물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만큼 긴장감을 주는 색이기도 하다.

 

 

 

주목성이 높기 때문에 빨강은 광고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색이다. 정열적이고 불과 심장을 상징하는 색이며, 특히 에로틱한 감정을 연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붉은 립스틱은 훨씬 입술을 섹시하게 보여주며 성적 욕망을 자극한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34

 

 

 

 

 

기본색의 하나. 순색의 빨강은 스펙트럼의 파장 630~700nm에 달하는 위치의 색이다.
안전색채로서의 빨강은 정지 · 금지 · 위험 · 경고를 뜻하여 방화(放火) 표지, 금지 표지, 소화기, 경보기, 긴급 정지 표지 등에 쓰인다. 새빨간 거짓말, 진홍빛 사랑, 붉은 마음 따위의 표현에서는 '명백(明白)하다, 아무것도 없다, 아무 관련도 없다'라는 상징적인 의미로도 쓰인다. 자극이 강열하여 심리적으로 정열, 흥분, 적극성, 광기(狂氣)를 표현하는데 쓰이며, 태양, 불, 피, 혁명을 상징한다. 심리적으로는 부정적인 사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활기와 야망을 갖게 한다. 또한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후각, 시각, 청각, 미각, 촉각에 도움을 준다. 이는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뇌척수를 자극하여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킨다. 헤모글로빈은 붉은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붉은색은 간과 근육 조직, 좌뇌 반구를 활성화시키고, 이들 기관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빨간색 차크라는 미저골 중앙으로 척추의 기저에 있다. 생명과 재생을 나타내며 생식선, 생식기에 영향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빨강 [Red, 赤] (색채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가시(可視) 스펙트럼에서는 620∼760 nm까지가 빨강으로 보이며, 그보다 파장이 긴 것은 적외선이다. 3원색 중 노랑 ·파랑보다 강한 자극성이 있고 여색(餘色)은 청 ·녹색이다. 붉은 계통의 24 색상 중 순색인 빨강 ·적색이고 노란색이 섞이면 주황으로 변하며 파란색이 섞이면 보라색이 된다.

빨강은 안전색채로서 정지 ·금지의 뜻으로 방화 ·금지표지 ·소화기 ·경보기 ·긴급정지 등에 쓰인다. 파란색과 함께 여러 색상, 즉 주황 ·분홍 ·철에 슨 녹색 ·다갈색 ·저녁놀 색 등도 빨강과 깊은 관련이 있는 색상들이다. ‘명백(明白)하다, 아무것도 없다, 아무 관련도 없다’라는 의미로서 새빨간 거짓말, 빨가숭이라는 말이 생기고 진홍빛 사랑 ·붉은 마음 따위의 상징적인 말도 만들어졌다. 자극이 강렬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는 정열 ·흥분 ·적극성 등의 작용을 하며 광기(狂氣)로 통하는 의미의 문학작품도 있다. 일상생활에 빨간색이 많이 사용되는 까닭은 생물 특히 식물의 꽃 빛깔이 빨강을 대표로 하기 때문인데 식품에 로더 민 B 기타의 유해색소가 사용되는 문제도 많다.

[네이버 지식백과] 빨강 [red] (두산백과)

 

 

 

 

 

짙은 붉은색. 오정색(五正色)의 하나로 남쪽과 불을 상징하며 한국의 전통색 중 왕과 높은 고급 관료가 사용하던 색이다.
붉은색을 일반적으로 적색, 비색(緋色), 홍색(紅色), 강색(降色 : 大赤色)이라 하고, 순수한 붉은색을 순홍색(純紅色) 또는 짙으면서 다른 것이 거의 섞이지 않았다는 뜻으로 진홍(眞紅), 선홍(宣紅,鮮紅), 제홍(祭紅)이라고도 한다. 적색이 점차 짙어지면 마간홍(馬肝紅)이라 하고, 어두워지면 주은(朱殷), 흑적색(黑赤色), 현훈(玄), 암자색(暗赤者色), 은 홍색(殷紅色) 또는 소방 색(蘇芳色) 등이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적색 [Red, 赤色] (색채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빨간색은 흔히 정열, 권위, 사랑, 공포, 위험 그리고 흥분 등 여러 가지 추상적인 연상을 하게 해 주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동양권에서 빨간색은 복이나 재화를 가져오고, 귀신을 쫓아낸다는 민속신앙으로까지 연결된 색이기도 하다. 의례 박물관이나 고궁에 걸려 있는 제왕들의 초상화에서 그들이 걸친 의상에 빨간색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권위의 상징이었음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빨간색은 위험이나 공포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이 있기는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빨간색은 긍정적인 의미의 아름다움이나 멋진 장소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와 동일하게 쓰이기도 한다. 빨간색은 강인한 생명력을 느끼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활력이 넘치고, 행동력이 있으며, 외향적이고, 용감하며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는 이들이라고 알려져 있다. 괴테는 빨간색을 ‘색의 왕’이라고 불렀다.

[네이버 지식백과] 열정과 권력의 색, 빨강 [RED] (보석, 보석광물의 세계, 2010. 11. 30., 문희수)

 

 

 

 

성경에서는 순수한 붉은색뿐만 아니라 다소 노란색이나 갈색을 띤 붉은색까지를 일컫는다. 염색 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고대에 붉은색 염료로 만든 옷감이나 의복은 곧 높은 지위와 권세를 상징하는 동시에 사치와 향략을 상징하였다(렘 22:14). 성경에서 붉은색과 관련한 표현으로는, ① 성막의 덮개로 사용된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출 25:5; 26:14; 35:7). ② 혈색이 좋은 사람의 얼굴(창 25:25; 삼상 16:12; 17:42; 아 5:10). ③ 술에 취해 충혈된 눈(창 49:12; 잠 23:29). ④ 몸에 난 붉은 반점(레 13:19). ⑤ 붉은 포도주(잠 23:31; 사 27:2). ⑥ 인간의 힘으로 씻을 수 없는 죄(사 1:18). ⑦ 니느웨 군사의 붉은 방패(나 2:3). ⑧ 전쟁이나 파멸을 가져오는 말이나 용의 색(계 6:4; 12:3)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붉다 [red]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 서브)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의 의미 노랑색 (YELLOW)  (0) 2021.12.03
컬러의 의미 주황색 (ORANGE)  (0) 2021.12.02
조명 (빛과 색채 심리)  (0) 2021.11.30
OLED 유기발광다이오드  (0) 2021.11.29
무전극 램프  (0) 2021.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