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주황색 (ORANGE)

by diodius 2021. 12. 2.
반응형

오늘은 저번 시간에 배운 색채의 심리에서의 색채의 뜻과 색채에 담긴 의미, 특징과 심리에 미치는 영향 및 관계성을 알아보겠습니다.

 

ORANGE

 

 

 

 

주황 (Orange)

주황색은 빨강색의 외향적이고 충동적인 성질과 노랑의 직관적인 성질이 혼합되어 있다. 이는 힘이 넘치는 활동과 영양 상태를 나타내며 이러한 점으로 많은 음식들이 주황색을 띠고 있다. 반면 과다한 주황색의 사용은 불안한 신경과민을 나타낸다. 주황은 또한 에너지의 색이다. 주황은 행복, 확신, 왕성함을 상징하며, 다정하며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색이기도 하다.


주황은 원숙한 가을을 나타내는 자연색이며 가을날 예쁘게 물든 나뭇잎으로 자신을 드러내며 석양빛으로 애정의 마음을 싹트게 한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35

 

빨강과 노랑의 중간색.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으로 약동, 활력, 만족, 적극성을 상징한다. 또한 명랑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며, 식욕을 증진시킨다. 산업 현장에서는 안전색채로 사용한다. 주황에 흰색을 섞으면 밝은 베이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는 은은하고, 따뜻하며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심리적으로 기능 저하를 막아주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그 밖에 가열 효과는 빨강이나 노랑으로 나뉘어 있을 때보다 강력하며, 갑상선 기능을 자극하고, 부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킨다. 주황색 차크라(천골부)는 비장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에너지를 나타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황 [Orange, 朱黃] (색채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정한 교육용 20색상환의 하나이다. 색상환이란 여러 가지 색상을 체계적으로 둥글게 배열해 놓은 것이다. 기본 3원 색인 빨강·노랑·파랑에서 세분되어 먼셀표색계의 빨강(R)·주황(YR)·노랑(Y)·연두(GY)·녹색(G)·청록(BG)·파랑(B)·남색(PB)·보라(P)·자주(RP)의 10가지로 나누어지며, 여기에서 이웃하는 두 색을 섞으면 20가지의 색상이 나오게 된다.


주황은 10색상환의 하나로 색상 기호는 YR, 명도 6, 채도 12이며, 보색은 파랑이다. 노랑과 섞으면 귤색(rY)이 만들어지고, 빨강과 섞으면 다홍(yR)이 만들어진다. 시각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暖色)이며, 약동·활력·만족·적극 등을 상징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황 [orange, 朱黃] (두산백과)

 

 

주황은 붉은색과 노란색을 혼합한 색이라는 뜻이다. 이 색의 영어 이름 오렌지(orange)는 말 그대로 오렌지 열매를 가리킨다. 일본에서는 영어 이름 그대로 오렌지색이라고 부르며 중국에서는 오렌지를 뜻하는 등색(橙色)으로 표기한다.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 Orange가 알려지기 전에 '주황색'은 yellow-red라고 사용되고 있었다.

 

매사에
열의를 보여 주는
용기 있는 사람

 

창조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주황을 사용한다


주황색은 사람들의 이목을 모으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활동적인 색으로,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눈에 들어오기 쉬운 색이기 때문에 강한 인상을 주고 싶을 때 효과적이고, 파랑과 흰색을 대비시켜 사용하면 보다 대담하게 보일 수 있다.

단, 너무 많이 사용하면 집요하거나 싸구려 같은 인상을 주게 된다.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도 사용하는데, 역시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게 좋으며 특히 강렬한 주황색은 신경을 건드리고 피곤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테리어에서는 기분 좋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이 단란하게 모이는 거실이나 주방 등에 최적인 색이다. 방의 분위기가 밝아지고 활발한 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서비스 정신이 넘치는 사교적인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어떤 것에 대해서 항상 의욕적이고 사람을 즐겁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타입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ORANGE - 창조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주황을 사용한다 (일 잘하는 그녀의 컬러 스타일북, 2011. 9. 14., 황정선)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의 의미 녹색 (GREEN)  (0) 2021.12.04
컬러의 의미 노랑색 (YELLOW)  (0) 2021.12.03
컬러의 의미 빨강 RED  (0) 2021.12.01
조명 (빛과 색채 심리)  (0) 2021.11.30
OLED 유기발광다이오드  (0) 2021.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