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심야 운행 재개, 민자철도 (5.30), 2‧5~8호선 (6.7)부터
- 2년 만에 지하철 익일 01시까지 운행 재개, 심야 대중교통 종합대책 완성
- <5. 30 월> 9호선 / 우이신설선 / 신림선 우선 시행, <6. 7 화> 2, 5~8호선 시행
- 연장운행 시 최대 24만 명 수송 가능, 수요 높은 2호선 재개로 시민 편의 증진 전망
- 1, 3, 4호선 재개 7월 초 목표로 긴밀하게 협의 추진 / 시민 심야 이동 지원에 최선
● 코로나19 일상회복으로 급증하는 심야시간대 이동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하철 심야 운행이 2년 만에 재개된다.
5월 30일 (월)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부터 신속히 연장을 시행하고, 6월 7일 (화)부터 서울교통공사 운영 노선인 2, 5~8호선도 25시 연장을 시행하면서 심야 교통난을 대폭 해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코로나19 일상회복, 봄철 이동량 증가로 인한 심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하철 운행 시간을 오전 1시 (종착역 기준, 평일 (토, 일, 공휴일 제외)까지 연장하여 운행한다.
● 이번 지하철 심야 운행을 통해 운행 횟수를 총 161회가 늘어난 3,788회로 증회 하며, 최대 24만 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동 수요가 높은 9호선을 우선적으로 재개하고, 이어 6월 7일 (화)부터 2호선 등 교통공사 단독 운영구간까지 되면서 시민 편의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 시는 ‘심야 대중교통 종합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동안 올빼미버스 노선 확대, 택시 부제해제, 심야 전용 택시 공급 확대, 버스 막차 시간 연장을 시작한데 이어 마지막 단계인 지하철도 운행을 재개한다.
● 특히 승차 수요가 가장 많고 서울 시내를 순환 운행하는 2호선과 5~8호선을 6월 7일 (화)부터 25시까지 운행하게 되면, 시민들의 이동 불편이 대폭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 19년도 기준 24시~25시 이용객의 경우 2호선이 8,847명으로 가장 높은 수요를 보였으며, 9호선이 2,760명으로 두 번째로 많은 승객이 탑승했다. 요일별로는 월요일 18,400명에서 금요일 32,438명으로 약 7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만, 노선별․호선별 마지막 열차운행 시간이 상이한 관계로, 환승 노선 이용 시 운행 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변경된 시간표는 각 역사 및 홈페이지, 또타 어플 등을 통해 반드시 확인 후 이용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 특히 이번 심야 운행시간 조정은 호선별 시행일이 다른 만큼, 서울시와 각 운영기관에서는 활용 가능한 홍보매체 (또타앱, 홈페이지, SNS)를 모두 활용하여 대시민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 한편, 서울교통공사 / 코레일 공동 운영 구간인 지하철 1,3,4호선에 대해서도 7월초 운행 재개를 목표로 긴밀하게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이 구간들은 KTX, ITX, 서해선 등 복수노선 운행으로 열차 다이아 (열차 운행 도표) 조율에 상당한 기술적인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이용객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개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지하철 이용 분석
● 지하철(1~9호선, 우이신설선)
- 5월 주차별 증가율 (일일 전체) 2.3%→4.4%→4.5%, (심야) 4.2%→9.0%→6.9%
(단위 : 명)
● 백 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4월 18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택시 승차난에서 비롯된 심야 이동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는 택시 부제해제, 심야전용택시 확대, 올빼미버스 확대 운영, 버스 막차 연장 등 특단의 조치들을 취해왔다" 고 밝혔다. 이어 "이제 마지막 단계인 지하철 심야 연장을 시행하게 되면, 교통 운영 상황도 정상화돼 시민들의 심야 이동 불편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 밝혔다.
출처 /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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