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정책 지원

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시 영유아 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배포

by diodius 2022. 6. 8.
반응형

서울시, 우리 동네 육아정보를 책 한 권으로 해결

- '22.6월, 서울시 25개 자치구별 최신 육아정보를 담은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배포

- 생애주기별, 대상자별 양육 제도, 지역 보육시설 정보 총 망라

- 동주민센터 등에서 책자 25천 부 배포, 서울시 e-book 누리집에서 전자책으로 열람 가능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 서울시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생후 7개월 김다원 양의 부모는 "서울시와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덕분에 동네 영유아 건강검진 병원부터 보육 지원 정보까지 책 한 권으로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 동대문 구민 이용 후기 인터뷰 중 -

 

 

□ 서울시는 바쁜 일상에 쫓겨 육아 정보를 찾아보기 버거운 영유아 양육 부모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원스톱 육아 정보 책자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를 발간하고 6월부터 배포한다.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 올해로 10년째 발간하고 있는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구) 우리아이 놀이터)' 는 25개 자치구에서 140명의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1년간 발로 뛰어 습득한 보육시설, 소아과 병원, 도서관 등 시설 정보와 보육 제도 및 혜택 등 최신 육아 정보를 자치구별 1종씩 총 25종에 꼼꼼하게 수록했다.

 

 

○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첫 번째 장에서는 영유아 양육 부모를위한 맞춤형 육아 고민상담 서비스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과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 양육지원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 두 번째 장에서는 생애 주기 별 육아정책과 지원제도를 담았다. 임신을 준비하는 가정이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 출산 직후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제도 그리고 영유아기 및 아동기 아이를 키우며 받을 수 있는 혜택과 보육 서비스가 총망라되어 있다.

 

 

○ 세 번째 장에서는 대상자별 육아정책과 지원제도를 담았다. 다자녀, 한 부모, 다문화, 장애인 가정에서 아이가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대상자별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을 한데 모아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 네 번째 장에서는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아이와 함께 방문할 수 있는 놀이터, 공원, 공동육아방, 우리동네키움센터, 어린이 도서관, 문화센터 등 정보를 이용 시간, 위치, 연락처, 사진과 함께 제공한다.

 

 

○ 마지막, 부록에서는 인근 영유아 건강검진기관, 연중무휴 진료기관, 휴일지킴이 약국, 소아진료 가능 응급의료기관 등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의료기관과 심리상담센터 정보를 수록해 놓았다.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 새롭게 발간된 ‘우리아이 꼼꼼 육아정보’는 ‘책자’로 총 2만 5천 부를 배부하며, 누리집을 통해서 ‘전자책 (e-book)’으로도 열람할 수 있다.

 

○ 책자는 동 주민센터와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그리고 우리동네 보육반장을 통해서 전달받을 수 있다.

 

○ 전자책 (e-book)은 서울시 e-book 누리집과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 누리집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PDF 문서로도 횟수 제한 없이 내려받을 수도 있다.

 

 

ㅇ 서울시 e-book 누리집 (http://ebook.seoul.go.kr)

- 검색창: ‘우리동네 보육반장’ 혹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검색

- 경  로: 간행물/소식지 > 우리동네 보육반장

 

ㅇ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 누리집 (https://icare.seoul.go.kr)

- 경  로: 영유아돌봄 〉우리동네 보육반장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 아울러,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로도 해결하기 어려운 육아 고민은 자치구별 4~7명씩 서울시 총 140명이 활동하고 있는 ‘우리동네 보육반장’을 통해 상담받을 수도 있다.

 

○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우리동네의 숨겨진 육아정보가 궁금할 때, 아이를 키우면서 궁금한 점을 알고 싶을 때, 마음이 맞는 부모들과 육아 모임을 함께 하고 싶을 때, 출산 / 전입 가정이라 우리동네 육아 정보가 부족할 때 상담받을 수 있는 서울시의 보육 서비스이다.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ㅇ 이용방법

- 다산콜 120번 연결 후 3번

- 우리동네키움포털 누리집 (http://icare.seoul.go.kr)

 

ㅇ 이용시간 :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ㅇ 상담내용 : 육아고민, 보육시설 정보, 부모 자조모임, 보육반상회 참여

 

자치구 연락처

자치구 지원센터 연락처1
자치구 지원센터 연락처1
자치구 지원센터 연락처2
자치구 지원센터 연락처2

출처 / 여성가족정책실

 

2022.05.18 - [국내 힐링 여행] - 춘천 레고랜드 리얼후기 꿀팁 최종정리

 

춘천 레고랜드 리얼후기 꿀팁 최종정리

드디어 대한민국 춘천에 5월 5일에 개장을 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레고랜드가 드디어 개장을 한 것이다. 레고랜드는 레고 품질의 끝을 보여주는 테마파크이다. 전 세계에 여러 지점이 있는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5.16 - [생활 정보 꿀팁] - 임대차 3법 서울시 전월세 안정화 지원정책 완전정복

 

임대차 3법 서울시 전월세 안정화 지원정책 완전정복

임대차법 2년, 서울시, '전월세 안정화'에 팔 걷어붙인다 - 8월부터 임대차 2법에 따른 갱신 계약 만료 / 만료자에 한시적 대출이자 지원 → 전세시장 비교적 안정세이나 갱신 계약 만료에 따른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28 - [나라 정책 지원] - 아동수당 연령확대 꼭 사전신청하세요

 

아동수당 연령확대 꼭 사전신청하세요

아동수당이 기존 만 7세에서 만 8세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좋은 일인 만큼 온라인 사전 신청을 통하여 아동수당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동수당 연령확대 사전 신청 『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