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모든것

쌍용 토레스 정보 후기 성공요인 총정리

by diodius 2022. 8. 8.
반응형

출시 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쌍용의 히트작 토레스!

출시 후 쌍용 토레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2년 6월 13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했으며, 7월 5일 정식 출시되었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외관 디자인 및 특징

외관 디자인에 대해서는 기존의 티볼리스러운 디자인을 탈피하고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 (Powered By Toughness)'라는 쌍용차의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를 적용하였는데, 과거 쌍용차의 대표 모델이었던 코란도 2세대와 유사하게 디자인하여 호평이 많다.

 

 

분리형 펜더에 가까운 앞뒤 휠하우스 주변의 볼륨 형상, 허머와 비슷한 느낌의 전면의 수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이어지는 아웃터 렌즈 타입 LED 헤드램프가 구형 코란도의 느낌과 함께 강인한 인상을 주며, 측면은 쿠페형, 유선형의 최신 트렌드와 달리 각이 진 정통 SUV 스러운 실루엣을 보여준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후면에는 트렁크에 구코란도나 코란도 훼미리에 들어가던 스페어타이어를 형상화한 헥사곤 타입 리어 가니쉬와 수직형 LED 테일램프가 탑재되었다. 테일램프에는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이괘를 형상화한 LED 그래픽이 포인트로 들어간다. 2세대 디펜더처럼 사이드 스토리지 박스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고, 우측 C필러에 장착된다.

 

이외에도 무광 클래딩을 하단에 두툼하게 까는 것은 물론 중앙부를 무광 처리하고, 나아가 앞뒤 범퍼에 오름각을 보다 명확하게 넣음으로써 통상적인 크로스오버 SUV 대비 험로 주행을 철저하게 대비하였다.

 

쌍용 토레스 내관 디자인 및 특징

실내에는 3 분할 디지털 클러스터, 플로팅 타입의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메인 디스플레이, 8인치 공조 컨트롤 패널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혹평이 많았던 쌍용차답지 않게 최신 트렌드를 반영, 물리 버튼을 최소화하고 대시보드를 수평형 레이아웃으로 낮고 슬림하게 디자인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세련되었다는 호평이 많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다만 12.3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는 우측 상당 부분을 시계 화면만 띄울 수 있어서 나머지 좌측 8인치 부분으로만 내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며 [해결 예정], 이전까지 지원하던 스마트폰 풀 미러링은 물론 심지어 안드로이드 오토와 Apple CarPlay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며 [해결 예정], 고급 스피커, HUD, 어라운드 뷰가 빠져 있어 타협이 이루어진 구석들도 제법 있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2열 시트는 6:4 폴딩과 리클라이닝을 지원한다. 다만, 리클라이닝 기능은 싼타페나 쏘렌토처럼 큰 각도로 조절이 되지는 않고 QM6처럼 작은 각도로 조절된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당분간 차량 출고 시 스마트키가 1개만 나온다. 해당 고객은 추후 정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쌍용 토레스 트렁크 특징

트렁크 용량은 골프백 등의 각종 짐을 많이 싣었을 경우 기본 703L 용량으로, 2열을 모두 접을 경우 1,662L로 늘어나 짐을 더 싣거나 차박이나 캠핑 등의 레저 활동에 유용한 공간 활용도를 제공하며, 전 트림에 화재나 교통사고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안전벨트를 컷팅하거나 유리창을 깰 수 있고 충전식 경광등을 내장한 이머전시 이스케이프 키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쌍용 토레스 가격

T5와 T7 두 가지 트림으로 나뉘며 가격은 2,740~3,040만 원으로, 경쟁 상대로 지목한 쏘렌토, 싼타페, QM6는 물론 스포티지, 투싼, 이쿼녹스 등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어 굉장한 가성비를 자랑한다.

 

# 다만 체급의 차이로 인해 쌍용자동차에서 주장하는 경쟁상대와는 다르게 실질적인 경쟁으로 비교되는 차종은 쏘렌토와 싼타페보다는 투싼과 스포티지이다. 실제로 크기 등을 비교해도 중형보다는 준중형에 더 가깝다.

 



디젤 모델은 환경규제 강화 및 고유가로 인한 디젤 수요 감소 문제로 완전히 배제된 채 출시되며, 티볼리와 코란도에서도 사용했던 170마력 1.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아이신의 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을 유용했다. 이탓에 매뉴얼 모드를 사용해도 강제로 변속되는 이상한 로직이 탄생했다.

쌍용은 6월 13일 사전계약에 들어간 토레스의 첫날 사전계약 대수가 12,383대를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수치는 쌍용에서 출시된 신차 사전계약분 가운데 역대 최다이며, 경쟁차종 중 하나인 투싼 NX4의 기록을 넘어섰다.

 

 

쌍용 토레스 성공 요인

요인으로는 디자인이 잘 나온 게 가장 크며, 다른 업체들의 신차 출고가 평균 1년 이상 지연되는 상황에서 7월부터 출고가 가능하다는 점이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출고 적체가 심해져 무조건 사전 예약하는 문화가 퍼지기 시작한 이후의 모델인 스포티지 NQ5는 16,078대로 토레스보다 3,695대 더 많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27일부터 양산이 시작되며, 23일 기준으로 2만 3000여 대가 계약되고 월 3,000~4,000대 이상 생산되는 걸 감안해도 대기기간이 6개월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6월 30일 기준으로 사전예약이 2주 만에 2만 7000대를 돌파하였다. 이렇듯 쌍용으로써는 대단히 고무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같은 경쟁사 차종들과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면서도 상업적으로도 시장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쌍용 토레스 정보
쌍용 토레스 정보

 

여기에 실내외 디자인에 대한 각종 반응들을 근거로, 국내 소비자들이 투박하고 각진 스타일의 SUV에 얼마나 목말라 있었는지 알 수 있다는 평도 있다. 오죽했으면 "조선의 브롱코" "조선의 체로키" 등으로 불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 현재까지의 모습은 티볼리 이후 오랜만에 나온 쌍용의 히트작이자 회사를 새롭게 먹여 살리는 차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평택공장의 2교대 생산이 부활하고 경쟁사들이 여름휴가를 하여 생산이 중단될 동안에 휴가를 반납해가며 조립라인 직원들이 많은 물량 공급난을 해소하기 위해 특근까지 할 정도로 상당하다.

7월에는 2주도 채 안 되는 사이 2,752대가 팔려나갔다.

 

2022.06.14 - [자동차의 모든것] - 쌍용 토레스 판매가 제원 최종정리

 

쌍용 토레스 판매가 제원 최종정리

드디어 쌍용이 불황을 이겨낼 한수를 던졌다. 바로 이번에 나올 쌍용차의 신차 토레스이다. 2022년 6월 13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했으며, 그해 7월 5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첫인상부터 느껴지는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18 - [자동차의 모든것] -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신차구매방법 최종정리 신차 구입

신차 구매 절차 한 번에 알아보자 2020년 코로나의 시작은 모든 일상생활의 패턴을 변화시켰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신차 출고는

healing-storys.tistory.com

2022.02.28 - [자동차의 모든것] -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TPMS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TPMS

타이어가 보내는 경고 신호,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운전자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로 관리하세요. 1.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TPMS) 란? TPMS (Tire

healing-story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