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공원조명

by diodius 2021. 12. 29.
반응형

녹지중심의 다양한
공원환경에 적합한 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1) 공원 조명의 기능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활동시간을 늘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대부분의 여가활동을 수용하는 공공 공간인 공원에서 주간의 환경과는 달리 야간에는 이용시간의 제약이나, 범죄의 위험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이용자가 쉽게 접근하여 이용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어둠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상의 문제나 심리적 불안감은 이용자의 행동에 부정적인 심리 효과를 초래하고, 이러한 부정적인 심리 효과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공공공간의 이용을 회피하는 행동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야간 이용자들의 공원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명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적절한 환경 분석을 통한 공원 조명의 계획이 필요하다.

2) 공원에서의 경관조명
① 보도 조명
사람의 동선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도를 확보해 주는 조명으로서 0.5 ~ 1LX 정도면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나 보행에는 지장이 없는 정도가 되며 중요한 장소에서는 5~30LX, 전반적으로는 1 ~ 10LX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공원의 보도 조명
공원의 보도 조명

 

② 광장조명
사람이 모이는 광장에는 축제나 공연 등의 문화를 즐기는 공간과 자연을 즐기고 휴식을 하기 위한 공간 등이 있다. 광장 등에 많이 사용되는 조명은 5~10m의 폴 조명 또는 그 이상의 하이 폴 등이 적용되며, 광원은 색채의 재현성이 우수하고 산뜻한 느낌의 메탈할라이드 램프, 연색성은 좋지 않지만 따뜻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연출이 가능한 나트륨램프, 그리고 수목의 녹색을 선명하게 보이게 하고 경제성이 좋은 수은 램프 등이 주로 사용되는데 수은 램프는 사람의 피부색까지 청백색으로 보이게 하는 경향이 있어 자칫 차갑고 쓸쓸한 분위기가 되기 쉽다. 최근에는 효율과 연색성이 우수한 LED도 그 적용범위가 크게 넓어져 다양한 위치와 용도에 적용되고 있다.

광장의 조명은 가능한 한 균일한 밝기가 소요지역에 넓게 퍼져 나가는 형태가 좋으며 광장의 기능을 손상하지 않는 배치가 되어야 한다. 또한 주간의 경관을 고려하여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미려한 형태의 외관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다.

 

경관조명 공원조명
경관조명 공원조명


③ 수목조명
수목은 공원공간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경관의 주요 요소로, 수목의 조명 방식이나 설치 위치에 따라 밝고 온화하게 연출이 가능하며, 설치 패턴 등을 통해 리듬감 또는 포인트를 주게 되어 지루하지 않은 공원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부적합한 조명기구 또는 위치의 선정으로 야간 시야에서 불쾌감을 일으키는 방해 요소로 작용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수목 조명을 계획할 때는 주간의 미관을 고려하면서 야간 이용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수변공간 / 분수조명
물은 생명의 근원이며 오감을 자극하는 소재로, 밤의 수변에 비치는 조명은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여 신비하고 매력적인 분위기로 인도한다.

물과 빛의 간섭효과는 빛의 반사와 굴절, 확산 등의 물리적 특성에 의해 색다른 아름다움의 요소가 더해지고 빛이 더욱 강력하게 느껴지는 등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조명을 계획해야 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수변공간은 또한 여러 이벤트 등에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물에 반사된 다양한 빛의 연출로 계획될 수 있다. 물을 조명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매우 반사적이고 국부적이므로 비교적 낮은 광도의 조명으로도 필요한 밝기를 얻을 수 있다.

공원 분수의 경우, 어린 아이들이 물속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방전 등기구나 220V 전압의 기구는 파손에 의한 누전사고를 고려하여 사용이 금지되어 있고, 30V 이하로 점등하는 광원을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또한 유지보수 시 쉽게 기구를 물 밖으로 꺼낼 수 있는 구조로 계획하여야 한다.

3) 공원 조명과 자연 생태
최근 무분별한 조명 계획으로 인하여 자연 생태계가 교란되는 광공해가 문제시 되고 있다. 비단 공원뿐 아니라 옥외 조명 전반에 걸친 문제이며 이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공원주변은 야간 조명에 의한 해충들이 특히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빛으로 유도하여 고압으로 살충하는 전력 살충기 등을 설치하여 해충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래의 표는 광원의 종류와 이에 따른 벌레의 접근 정도를 나타내는 표인데 해충으로 인한 불편함이 지속 발생 예상되는 공원에서는 광원의 선택을 통해서도 해충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광원의 종류 유충성
저압 나트륨등 4
노란색 형광등 8
고압 나트륨등 35
자외선 흡수막이 달린 형광등 89
백열등 100
백색 형광등 158
수은등 260

각종 광원이 벌레를 유도하는 성질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216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시 공원 조명 led로 변경 공원등 에너지 절감효과  (0) 2022.07.27
서울월드컵경기장 야간 경관조명  (0) 2022.04.21
교량조명  (0) 2021.12.28
건축물 조명  (0) 2021.12.27
도로 조명의 목적과 이해  (0) 2021.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