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교량조명

by diodius 2021. 12. 28.
반응형

교량의 형태와 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1) 교량 경관조명의 기능
도시 공간에서의 교량 경관조명의 목적은 교량과 수변 공간을 아름답게 연출하여 심미적 공간을 제공하며, 사람과 자동차에 대하여 안전성 및 쾌적성을 확보하고 도시의 형태, 기능, 역사, 문화적 요소 등을 부각해 사람들의 시각적 즐거움과 생활의 만족감을 부여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변공간에서 보내는 여가시간을 연장시켜주고 낮과 밤이라는 자연환경을 극복하게 함으로써 교량에 대한 경관조명은 현대사회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교량의 조형미와 요소들을 부각해 개성을 살리고, 주간에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감성을 느끼게 해 주며 지역의 랜드마크를 형성하는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

2) 고려되어야 할 사항
교량의 경관조명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야간에 교량 구조물에 빛이 비춰진 모습뿐만 아니라 그 빛이 수면에 반사되어 형성하는 독특한 분위기까지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량 위를 통행하는 보행자나 차량의 운전자, 물 위를 항해하는 선박의 조작자와 생태환경에 경관조명이 장해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보수 관리나 주간의 경관을 배려하여, 교량의 경관조명을 실시하고 다음 사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① 대상의 선정
조명을 계획하기 전에 주변의 환경 분석과 더불어 교량의 다양한 역사적, 건축적, 미적, 도시계획적인 가치를 검토하고, 조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② 연출방법의 검토
교량은 가교의 형식(구조)에 따라 형태가 다르므로 구조상의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조명방식을 택해야 한다. 트러스 구조가 주가 되는 교량의 형태는 트러스의 구조부가 연출 요소가 되며, 석조로 된 구조에는 석조면의 넓은 측면부나 하부, 교각부 등이 주된 연출 요소가 된다.

이러한 경우 질감을 감출것인지 적절히 표현해 줄 것인지에 따라 광원의 광색 또는 연색성 등에 주의를 하여야 하며, 수면에 비치는 그림자를 예상하여 계획하는 것도 하나의 연출 방법이 된다. 또한 계절에 따라 빛을 통해 느끼는 감성이 배가되거나 감소될 수 있는데 변화하는 계절에 따라 적절하게 광색을 변화시킨다면 기대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렇듯 연출방법을 검토할 때는 규모, 형태, 재질, 환경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교량 통행자들을 위한 눈부심 방지
경관 연출에 투광조명 기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히 교량 위를 통행하는 보행자, 차량의 운전자 또는 부근의 빌딩이나 주택 등의 거주자에게 시각 장해나 불쾌감을 주는 글레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여야 한다. 이러한 경우 투광기의 설치 위치, 높이, 조사방향, 배광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하고, 글레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루버나 후드를 사용하여 특정 방향으로의 빛을 차광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유지보수 관리
교량의 특성상 램프의 교환이나 조명기구의 청소 등의 작업을 쉽도록 하고, 처음의 조명효과를 오래 유지하려면, 계획 시에 있어서 보수 관리 작업에 충분한 배려를 하여야 한다. 또한 외부로부터의 파괴, 방수, 방진, 수몰 등의 위험성에 대하여 사전검토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⑤ 주간의 경관
모든 야간경관에서 고려되어져야 할 사항으로 주간의 미관이 어떠한지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야간에 조명이 점등되어 있는 동안 조명기구는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지만 주간의 경우 조명기구가 흉물스럽게 설치되어 주간 경관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조명기구를 설치하거나 색상 위치 등을 고려하여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경관 교량조명-1
도시경관 교량조명-1



3) 교량의 경관조명 기법
교량의 경관조명 연출 방식은 교량 주변에 투광기를 설치하거나 난간 혹은 그 외의 구조물에 투광기를 설치하여 투광조명에 의해 교량전체의 형태감을 강건하여 조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조명기구가 눈에 쉽게 띄거나 교량 전계의 그림자가 너무 강하면 불쾌한 인상을 주기 쉬우며, 교량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특히 운전자에게 큰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경관조명을 교량에 적용할 때는 교량의 형태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교량의 구조적 아름다움과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사용할 조명기구의 배광에 대한 선택 및 조명기구의 설치 위치와 조사 방향의 조정에도 유의해야 하며, 교량의 종류와 여러 가지 형태에 따라 경관조명의 계획과 기법을 달리해야 한다.

 

도시경관 교량조명-2
도시경관 교량조명-2


① 직접투광
교량에 직접 투광하는 방법으로 교량 형태 및 디자인적 특징을 강조한다. 또한 교량의 입면, 구조 등에 빛이 많이 묻어나도록 하는 방법이다.

 

② 간접투광
교량내부(실루엣) 그리고 난간 라인 등에 간접적으로 설치하는 방법으로 교량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다.

③ 발광 일루미네이션
교량 구조물에 LED 등의 조명기구를 배치하여 연출하는 조명 방법으로 장식의 효과로 화사함을 더할 수 있으며 경쾌한 느낌으로의 연출이 가능하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212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월드컵경기장 야간 경관조명  (0) 2022.04.21
공원조명  (0) 2021.12.29
건축물 조명  (0) 2021.12.27
도로 조명의 목적과 이해  (0) 2021.12.26
야간경관 조명의 이해  (0) 2021.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