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야간경관 조명의 이해

by diodius 2021. 12. 25.
반응형

저번 시간까지 옥내 조명의 이해와 설치방법 등 다양한 옥내 조명의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옥외조명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옥외조명의 설치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야간경관 조명의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야간경관 조명의 도입 목적과 의의에 대해서 이해한다.


야간경관 조명 이미지


1) 야간경관 조명의 정의
인간의 삶의 영역이 주간에서 야간으로 확대되면서 도시에서의 야간경관조명을 기능적인 안전을 위한 조명에서 심미적 아름다움을 주는 요소로 확대되고 있다. 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빛의 관계성을 체계화하여 쾌적한 빛 환경을 창조하는 역할에 있어 조명이 중요시되고 있다. 즉, 도시경관이라는 관점에서 빛이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도시 전체를 종합적이고 계획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보다 매력적이며 안전한 도시의 모습을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2) 야간경관 조명계획의 의의
야간경관 형성의 주된 도구는 다양한 빛이다. 다양한 빛의 집합체로서 야간경관의효과를 살리기 위해서는 조명의 대상과 상황을 전체로서 파악하고 계획적인 정비, 규제, 유도를 위한 제도적 지원 장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조명의 총체적 분석·계획·관리를 통하여 도시를 밝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도한 조명을 적절하게 제어하고 필요 조명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필요한 경관조명의 효과를 살릴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이나 자연적 환경도 함께 배려한, 보다 매력적인 야간경관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밤의 도시문화를 창조하고 양성하기 위해서는 밝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에 필요한 밝기와 어두움의 조화로운 연출을 통해 도시의 활동, 사람들의 활동이나 흐름 등을 바꿀 수도 있다.

밝은 야간에 활력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둠과 그림자를 적절히 이용하여 조용함과 깊이를 연출하거나 디자인된 조명에 의해 매력과 감동을 제공하여 세련된 밤의풍경을 연출할 수 있다.

정체성 제고 미관 향상 친환경 안전성 확보

야간경관 조명의 목적


3) 구성요소 및 고려사항
1. 기능적인 빛과 심미적인 빛
도시의 빛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안전성에 중점을 두는 기능적인 빛이며, 둘째는 연출성에 중점을 두는 심미적인 빛이다.


2. 야간경관을 구성하는 빛의 분류
야간경관을 구성하는 빛은 연출을 목적하는 조명으로서 건축 조명과 공원, 광장의 Open Space 조명이 있으며,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도로조명 그리고 상업적인 목적에 의한 광고물 조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요소가 각각의 목적에 따라 유기적으로 잘 조화되어 조화로운 경관을 연출하도록 하는 것이 야간경관조명의 역할이다.

경관조명의 목적 빛의 종류
연출을 위한 조명 라이트업, 수목조명, 레이져쇼, 미디어파사드, 발광 일루미네이션
안전을 위한 조명 신호등, 가로등, 보안등, 볼라드등
광고를 위한 조명 네온사인, 전광판, 간판, 쇼윈도우

경관조명의 목적에 따른 빛의 분류


3. 야간경관조명 연출시 고려사항


도시구조의 분석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도시 구성요소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과 효과를 명확히 해야 한다.
도시에 이미 적용된 관련계획(상위계획)과 접목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전개하여 나갈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조명 대상 주변여건의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 조명 방식을 마련해야 한다.
도시환경 요소로서 야간경관 조명의 역할을 고려해야 한다.

옥외 조명 설계 프로세스

프로세스의 내용 범위

① 선행연구자료 및 관련자료 분석
빛을 계획하기 전 선행되어야 할 전제조건으로 도시의 상위계획과의 관계성을 분석하고 위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유사한 국내외 사례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해당지역의 야간경관 기준이나 관련 내용들을 종합하여 숙지하며, 현황조사를 실시하기 전 조사범위와 대상을 확정한다.

② 대상지 현황 조사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주야간의 경관 및 빛환경을 관찰하고 분석을 통해 기존 경관조명 계획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하고 조명계획에 대한 기본 관점을 수립한다.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주요 경관들의 특성 및 지역별 분포 현황과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주요 장소, 조망지역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지역 야간경관의 현황과 특성을 정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③ 마스터 플랜 수립
마스터플랜의 수립은 도시 스케일의 조명계획과 지구 단위 스케일의 조명계획으로 크게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도시 스케일의 조명계획은 지형조건, 도시골격을 이루는 시설인 도로, 철도, 하천 등의 조사. 그리고 토지이용 및 도시활동과 도시의 특징을 나타내는 대상 등 기초 조건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지형적 특성이 시각적 변화가 풍부한지 아닌지, 주요 연결 도로를 통해 나타나는 이동 조망의 특성이 잘 표현되는지, 상하고자와 좌우의 연속적 리듬이 다이내믹하게 펼쳐지는 경관인지 등에 대한 주야간의 경관특성을 도출하고 계획을 수립한다.

지구 단위스케일의 조명 계획 수립은 야간 활용 요인과 시설의 분포, 야간에 있어서 주요 보행자의 동선, 지구 특징을 대표하는 대상 등을 파악하여 조명대상 선정에 있어 부각해야 하는 것과 억제해야 하는 것 등 대상지의 아이덴티티 표현에 중점을 두고 마스터플랜을 작성해야 한다.

④ 조명대상의 기본/실시 디자인
빛의 관점에서 분류된 동질 지역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빛환경을 연출할 수 있도록 빛의 이미지를 도입한다. 빛의 이미지는 기능성과 심미적 측면을 만족하면서 주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200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물 조명  (0) 2021.12.27
도로 조명의 목적과 이해  (0) 2021.12.26
병원 조명의 제안  (0) 2021.12.24
병원 조명의 목적과 주요 요소의 이해  (0) 2021.12.23
공연장 조명의 목적 및 계획  (0) 2021.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