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병원 조명의 제안

by diodius 2021. 12. 24.
반응형

저번 시간에 병원 조명의 목적과 주요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병원 조명은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https://healing-storys.tistory.com/42

 

병원 조명의 목적과 주요 요소의 이해

오늘은 병원 조명의 목적과 주요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병원 조명의 기능 '건강을 잃는다면 인생의 모든 것을 잃는 것과 같다'는 말처럼 건강은 살아 있는 모든 생명에게 있어

healing-storys.tistory.com

 

 조명 제안

① 현관 홀
병원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공간으로 차갑고 무서운 느낌이 아니라 편안하고 기분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환한 분위기로 계획하며, 진료를 받기 위하여 대기하고 있는 대기실의 조도는 편안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확산 조명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높은 조도보다는 긴장감을 이완시키고 간단한 대화나 편안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친근하고 아늑한 조명을 연출해야 한다. 아늑한 분위기의 연출을 위해서는 백열등 계열의 광원이나 따뜻한 색온도의 형광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과 간접조명을 혼용한 설치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② 병실공간의 조명
병실 조명은 환자들에게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쾌적한 조명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의료진에게는 진료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명의 역할도 마치 환자가 본인의 집에 있는 것과 같은 분위기를 유도함으로써, 생소한 병원 환경을 쉽게 이해하고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심리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필요 조도 역시 병실 내부의 활동 내용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진다. 이와 같은 진료 환경에서는 다섯 가지의 조명 방법 및 조명 타입을 선택하여 해결할 수 있다.

 

병원 병실의 조명
병원 병실의 조명


첫째, 간접 조명과 전반 조명은 병실 내부의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양의 빛이 설정되어야 한다. 대략 책상 높이까지의 부분에서 (85cm 정도) 100lx 정도의 면 조도를 확보하면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환자의 시야에 과다한 광원을 노출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평상시 환자가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독서용 조명 연출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독서를 위한 조명은 환자가 침대에 누워 편안하게 책을 볼 수 있도록 환자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국부조명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조명기구 설치 높이는 120cm 이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도는 200lx 이상으로 설정하여 독서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 다른 환자에게 피해가 없도록 개인별 빛 조절 스위치를 설치하여 밝기를 조절한다면 매우 훌륭한 독서 공간이 구성될 것이다.

셋째, 진료용 조명은 진료를 맡은 의료진이 진료 작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 면에 300lx 이상의 조도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의료진의 시야를 보호하는 동시에 원활하게 진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명에 의한 글레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환자용 조명은 하루 중, 특히 야간에 환자 상태를 살표봄으로써 환자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용 조명을 말한다. 조도는 너무 밝지 않은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의료진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으면서 환자가 수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다섯째, 안내용 조명은 야간에 의료진이나 환자를 보호하며 실내의 각 주변을 불편함이 없이 다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사용하는 침대 높이보다 낮은 곳에 배치하여 출입문 근처 벽 부위에 매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밝기는 너무 강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 수술실 조명
병원 수술실 조명


③ 수술실 조명
극단적인 청결성 밑에서 정밀작업을 장시간에 걸쳐 실시하는 장소이므로 밝고 쾌적한 조명으로 피로를 경감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수술실의 일반적 조명으로는 광천장 조명으로 500lx 내외의 조도를 확보하며, 수술대는 수술 부위에 빛을 집중시켜 그림자가 생기지 않게 하는 장비인 무영 등을 사용하여 10,000l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마취용 가스의 인화 폭발에 대한 방폭 구조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하며, 정전에 대비하여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즉, 상용 전원에서 발생 가능한 전원 장애를 극복하여 양질의 안정된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이동현 / 조명 디자인 기본서 / 2012 / P19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