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공연장 조명의 목적 및 계획

by diodius 2021. 12. 22.
반응형

오늘은 공연장 조명의 목적 및 특수조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대조명의 개요.

무대조명에서의 '디자인은 조명의 계획과 실행 두 가지 모두를 의미한다. 공연에서의 연출자와 연기자, 관객이 하나로 호흡할 수 있는 공연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무대조명의 목적이며 가장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반드시 실행의 과정을 거쳐 공연과의 호흡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공연예술 즉, 연극,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에서 이루어지는 조명계획은 고도의 전기, 전자 기술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주관적인 예술적 창작의 요소, 무대장치를 고려한 시각적 표현의 요소, 빛의 농도와 조합을 통한 연출의 요소 등이 어우러져 창조되는 것이다. 따라서 빛의 장면 연출을 통해 연출자의 의도와 감정 및 전체적 의미를 관객에게 전달해 주며, 연기자의 동작과 어울리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보조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관객에게 보다 더 깊은 정서와 감동을 주는 것이 무대조명 이라 하겠다.

 

2) 공연장의 조명계획

무대조명의 계획을 위해서는 우선 디자이너가 직면하고 있는 디자인의 과제를 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조명환경의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한다. 정보수집 및 분석과정에서는 공연의 종류와 성격, 무대의 구조, 연출 디자인의 컨셉, 예산 등의 요소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으므로 이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조명계획에 반영을 하도록 한다.

공간에 대한 분석과 자료조사가 끝나면 조명의 분포와 조도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조명의 분포와 조도를 파악하는 것은 설치되어 질 조명기들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무대의 조명 이미지는 무대와 배우를 비추는 조명의 방향과 조도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키 라이트(Key Light) 와 필 라이트 (Fill Light)를 구분하여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키 라이트는 한 장면에 있어서 주요한 광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도가 가장 높은 부분이다. 그리고 필 라이트는 키 라이트에 의해서 생기는 어두운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 즉 보조적 역할을 하며 더 넓은 구역을 비추는 조명을 의미한다.

 

공연장 조명
공연장 조명

 

3) 조명기구의 종류
1 엘립소이드 (ERS ; Ellipsoidal reflector spotlight)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엘립소이드 라는 명칭으로 통용되며, 미국에서는 제조업체의 상품명인 'Lekos', 영국에서는 'Profile Spot'으로도 불린다. 엘립소이드는 광원에서 방사되는 빛이 타원형의 반사경에 반사되어 두 개의 초점을 지나면서 빛이 집중되었다가 굴절현상을 통해 확산되는 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빛의 퍼짐이 크고 강한 빛을 요구하는 무대조명에 적합하다.

 

엘립소이드 (Ellipsoidal reflector spotlight)
엘립소이드 (ERS ; Ellipsoidal reflector spotlight)

 

기구 앞측의 고보 홀더에 고보(Gobo)를 장착하여 빛의 형태를 조절하거나 무늬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셔터(Shutters)가 상하좌우로 4개가 있어 빛의 크기나 모양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2 프레넬 렌즈 스포트라이트 (Fresnel lens spotlight)
18세기 프랑스는 노르망디 해안에 설치할 새로운 등대를 설치하였다. 하지만 등대에 사용될 렌즈는 너무 커다란 유리였기에 상당히 무거웠고 고가의 비용이었다. 1748년에 Georges de Buffon은 빛을 구부리기 위해 렌즈의 한 면, 즉 렌즈의 외부면만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후에 Augustin Fresnel이 이를 발전시켜 오늘날의 프레넬(Fresnel) 렌즈를 만들게 되었다.

렌즈가 훨씬 가볍고 저렴하여 다양한 범위에서 볼록렌즈를 대체하는 대체품이 되었으며, 따라서 프레넬 렌즈를 적용한 스포트라이트는 일반적으로 엘립소이드 보다. 가볍고 그 크기 또한 작은 경우가 많다.

 

내부 리플렉터를 조절하여 광선의 폭을 좁게 함으로써 스포트라이트 효과를 내는 조명기로, 리플렉터를 프레넬 렌즈 쪽으로 가까이 접근시키면 광선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데 반대로 이를 렌즈로부터 멀게 하면 광선이 특정 스폿으로 집중되어 스포트라이트가 된다. 따라서 정확하고 미세한 조명을 요하는 조명에 주로 이용된다.

 

공연장 환호하는 관객 조명
공연장 환호하는 관객 조명

 

3 PAR (Parabolic Aluminized Reflector)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PAR는 램프, 리플렉터, 렌즈가 하나의 유닛으로 조합된 것으로, 비춰지는 면의 크기(Field size)에 따라 램프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전형적 필드 사이즈로는 VNSP(Very Narrow Spot), NSP(Narrow Spot), Medium Flood(MFL), Wide Flood(WFL)가 있다.

PAR는 다운라이트(Down Light)와 백라이트(Back Light)에 적합하며, 컬러필터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컬러의 빛을 얻어 낼 수 있다. 또한 조명기기의 가볍고, 가격이 저렴한 편으로 공연장, 무대조명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비이다.

 

4 무대용 LED 장비 (LED Fixtures)
LED를 이용한 투광 및 Color-Mixing 조명기기는 최근 무대조명 연출 장비로도 그 활용도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LED 장비를 적용하게 되면 기존 할로겐 조명과 비교해 70~80% 의 전력 소모 절감이 가능하며, 발열이 적어 공조시설과 같은 부수 장치의 필요성이 저감 됨에 따라 운전에 따른 발생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명이 할로겐 조명보다 월등하며 사용시간에 따른 색온도 변화가 거의 없어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LED 조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색상의 컬러 및 색온도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LED가 장수명이라고 하지만 함께 적용되는 기타 장비의 수명에 따른 조명기구의 한계, 열에 의한 LED 수명의 감소 등 몇몇 요인에 따라 한계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 보완이 필요하지만 기존의 무대조명 기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열이 적게 발생하고 에너지소비가 적은 친환경 제품으로 앞으로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5 자동제어 장비 (Automated fixtures)
대표적인 자동제어 장비로는 무빙 헤드와 무빙 미러가 있다. 무빙 헤드는 무대조명에 있어서 대표적인 연출조명 장비로 조명기 몸체가 상하좌우로 움직이고 360° 회전이 가능하다. 무빙헤드는 개별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Spot으로 세밀한 컨트롤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Wash의 개념으로 넓은 면을 커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조명기기 전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며 움직이는 속도 조절 면에서 무빙 미러보다 다소 느린 단점을 가지고 있다.

무빙 미러는 자동으로 조절되는 거울을 사용해 일정방향으로 나오는 빛을 반사시킴으로써 빛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장비 이다. 무빙미러는 움직임의 조절 범위가 무빙 헤드보다 작지만 훨씬 빠르게 조절할 수 있다.

 

이동현 / 조명 디자인 기본서 / 2012 / P18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