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공장의 조명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들

by diodius 2021. 12. 20.
반응형

오늘은 공장의 조명 기능과 계획 중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장에서는 오랜 시간동안 세밀한 작업이나 안전을 요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조명계획으로 근무자가 안심하고 근무를 하며, 눈의 피로를 덜어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업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작업능률의 향상을 통한 불량률의 감소와 생산성의 증대를 목적으로 조명 설계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고려되어야 할 사항

① 작업환경의 고려
어떤 광원들은 열에 상당히 민감하다. 예를 들어, 형광램프의 경우 환경이 특정 온도 범위 이내에 있으면 최적의 빛을 발하지만, 온도가 높거나 낮은 환경에서는 빛의 출력이 충분하지 못하게 된다. LED 제품 역시 주위 환경의 온도가 높아지면 빛의 출력이 감소되거나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냉동창고와 같이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방전램프의 점등에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작업장 환경에 따라 광원 선택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장조명-작업조명
공장에서의 작업조명

 

작업장에서의 조명계획은 언급한 것처럼 고온이나 저온 외에 습도가 높은 환경, 부식이나 폭발의 위험에 노출되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일 수 있다. 또한 물이나 진동에 의한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 환경 등 다양한 환경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작업장의 작업 환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② 주광의 이용
실제로 많은 공장이나 산업현장에서 주광은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다. 건축설계 시 자연채광을 위해 외벽이나 지붕을 다양한 형태로 설계하여 빛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거나 지붕의 패널을 빛의 투과가 가능한 재질로 계획하여 주광을 이용하기도 한다.

주광을 이용할 때는 태양광의 직접적 유입보다는 확산된 빛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직접적인 태양빛은 빛의 강한 콘트라스트를 유발하여 눈부심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작업환경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③ 우수한 연색성의 확보

작업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작업환경에서는 우수한 연색성을 가진 조명기구로 계획되어야 한다. 색의 분별이 명확해야 하는 작업환경, 예를 들어 전자제품의 전기적 공정라인이나 색상으로 신선도를 판단하는 음식 조리, 프린팅이나 페인팅 작업 등의 환경에서는 색상의 정확도에 의해 생산되는 물품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광원의 색 재현 정도는 CIE에서 규정하는 연 색지수를 기준으로 CRI 80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광원으로 선정하도록 한다.

④ 밝기의 분포

이상적인 공장 조명은 공장 전체 공간을 동일한 밝기의 분포로 조명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천정고가 높은 공장 건물의 형태상 그 효율성과 경제적 측면에서 반갑게 받아들이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르게 된다. 따라서 전체의 조도를 일정선으로 낮추는 대신 높은 조도가 요구되는 세밀한 작업이나 안전을 요하는 작업공간에서는 별도의 보조 조명을 적용하여 필요 조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보조 조명에 의한 높은 조도의 공간과 복도 또는 통로 등의 낮은 조도의 공간으로 구분이 되는데, 이 두 공간의 밝기의 차이 즉 휘도 비가 클수록 눈의 순응 과정에서의 감도가 커져 피로를 느끼게 되고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결국, 전체 조명을 균일하게 했을 때는 경제성 측면의 문제와 작업공간의 분위기가 단조로워져 업무 효율이 감소하게 되고, 그러한 이유로 국부조명을 적용할 때 휘도 대비가 커지게 되면 이 또한 눈의 피로를 증진시켜 효율과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작업 능률을 향상하는 동시에 작업자를 위한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당한 정도의 조도 변화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8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