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교육시설 공간에서의 조명의 기능과 계획-2

by diodius 2021. 12. 17.
반응형

오늘은 저번 교육시설 공간에서의 조명의 기능과 계획에서 조명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조명의 계획

 

① 조도 제안
교실은 장시간에 걸쳐 수업을 하는 공간으로 교사와 학생 상호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주간의 경우 채광에 대하여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하며, 야간에는 명시 조명으로서 피로하지 않게 학습이 지속될 수 있도록 충분한 조도가 확보되어야 한다.

교실조명
교실 조명

 

광원으로는 효율이 좋고 쾌적한 빛을 연출하는 형광등이 주로 사용되며, 설치 방법은 천장 매입형, 부착형, 펜던트 형 등으로 다양하고 직접, 간접 또는 직간접 혼용 등의 형태로 적용된다. 조명기구의 설치 시 시선의 방향과 일치시켜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기구가 배치된 각 열은 창을 통해 입사되는 주광에 따라 순차적으로 밝기 제어 및 점·소등 등 할 수 있도록 하여 적절한 조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시설에서의 조도 및 눈부심 제안
교육시설에서의 조도 및 눈부심 제안

② 눈부심 제어
학생의 입장에서 시선을 중심으로 위쪽방향의 30° 범위에서는 눈부심을 느끼기 쉬우므로 기구의 배치나 글레어를 방지할 수 있는 조명기구의 선정 등의 방법으로 눈부심을 제거하도록 한다.

광원은 휘도가 높을수록, 눈에 비춰지는 글레어 상이 클수록 눈부심을 유발하게 되는데 휘도가 높은 광원에 의한 글레어는 반드시 피해야 하며, 광원이 아니더라도 다른 면에 반사된 빛이 지나치게 고휘도일 경우에는 불쾌감, 눈의 피로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교실 공간을 구성하는 각 구성요소의 반사율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실-조명
교실-조명

 

칠판의 조명은 교실 전반조명으로만 충분한 밝기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별도의 국부조명으로 보완을 하도록 한다. 이때 칠판면의 수직조도는 500lux 정도로 충분한 밝기가 확보되어야 하며, 반사에 의한 눈부심이 적어야 한다. 교사의 입장에서도 강의 중 눈부시지 않도록, 광원이 칠판 중심으로부터 앙각(수평면에서 위로 잰 각도) 45° 이상이어야 보임을 좋게 하며 피로를 적게 한다.

 

③ 제어 시스템
교육 공간에서는 충분한 주광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에는 전력사용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어야 하며, 공간이 비어있을 경우 부분적 소등이 가능하다면 불필요한 에너지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목적의 공간으로 활용된다면 목적에 적합한 조명환경을 연출할 수 있도록 제어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④ 흑판등을 이용한 제어
•조도
흑판의 밝기는 JIS(Japanese Industrial Standard : 일본 공업규격)의 조도 기준에 의해 전반 조명에 국부 조명을 병용하여 300~1,500Lx로 되어 있는데, 전반 조명에 의해 흑판면의 밝기는 100Lx 이상 얻어지므로 200Lx 이상 얻어지도록 하면 된다.

글레어

흑판 조명에서는 글레어를 없애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① 흑판 조명이 흑판면에 반사되어 학생의 눈에 들어가지 않게 할 것

② 학생의 눈에 흑판 조명의 광원이 직접 들어가지 않아야 할 것

③ 교사가 흑판 조명을 눈부시다고 느끼게 하지 않을 것

 

위의 세가지 조건과 아래에 제시될 '균제도'의 조건에 만족하여 적절한 설치 위치가 정해진다.

 

균제도
흑판 등에 의해 조명되는 흑판면의 균제도를 좋게 함으로써 흑판의 보임이 향상된다. 균제도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어둡게 되기 쉬운 흑판의 가장 아랫부분을 밝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조사각은 계산상 55로 하고 있다.

즉, 조사각 55°에서 최대 광도값이 흑판의 가장 아랫부분에 해당하게 되면 좋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6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