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상업시설의 조명의 공간과 계획

by diodius 2021. 12. 15.
반응형

오늘은 상업시설의 기능과 공간의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업시설

상업시설의 조명방식 및 방식에 따른 빛의 계획을 이해한다.

1) 상업시설 조명의 기능

상업시설의 조명은 고객의 심리적, 생리적 반응을 고려하여 진열된 상품에 흥미를 갖게 하여 고객을 상점 내부로 유인하고 구매의욕을 불러일으켜 판매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조명에 의해 상품의 기능이나 디자인, 가치와 퀄리티를 잘 표현할수록 효과적인 조명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상업시설-조명-쇼핑몰
상업시설의 조명

상점은 무대가 되며 주인공은 상품이다. 상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악센트조명 (ACCent lighting)과 상점 내부의 전체적 분위기 연출을 위한 전반조명 (Ambient lighting, General lighting) 두 가지에 대해 신중한 검토를 거쳐야 고객에게 놀라움과 즐거움을 선사하며, 생동감 있고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상점 공간의 빛이 형성될 수 있다.

2) 고려되어야 할 사항

① 조명의 색상 표현

상업공간에서 고객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조언을 받고 이야기를 나누어 가며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어야 한다. 높은 색온도의 차가운 색의 빛은 마치 업무적 환경처럼 느껴질 수 있어 고객의 상품 구매 욕구가 저하될 수 있으나, 낮은 색온도의 따뜻한 빛은 보다 편안한 가정적인 느낌을 전해줄 수 있어 구매 욕구를 북돋운다.

 

일반적으로 광원의 색은 저가의 상품에서 고가의 상품으로 갈 수록 차가운 빛에서 따뜻한 빛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저가의 상품군에서는 밝고 활력 있는 분위기로 흥미와 자극을 유발하는 것이 유리하며, 명품 매장과 같은 고가의 상품군에서는 차분하며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품의 종류와 색감, 목적 등에 맞게 다양한 변화가 요구된다.

 

상업시설-조명-마트
상업시설 조명 마트

 

② 상품 위주의 조명

악센트 조명은 상품을 보다 더 돋보이게 하고 상품이 지난 특징과 가치, 정보를 고객에게 바르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며 그에따른 구매자의 시선을 상품으로 집중시키도록 한다. 상품을 강조하기 위해 조명은 전반적인 분위기를 위한 전반조명의 3배 이상의 높은 밝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특별한 전시 목적이라면 5배 이상의 높은 밝기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③ 상품 원색의 표현

광원의 종류에 따라서 상품의 색이 원색과 다르게 인식되어 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상점에서는 예쁘게 보이던 상품의 색이 집에서 보았을 때는 실망스럽고 후회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색채를 바르게 보이기 위해서는 평균 연 색지수 Ra가 높은 광원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Ra 80~100의 연 색지수를 갖는 조명기구를 적용하되 상품의 색상이 중요시되는 상점에서는 Ra 90~100의 연색성이 우수한 조명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④ 상점 내부 조명

사람이 빛을 인식할 때 내부가 밝으면 안심이 되고 안으로 들어가 보고 싶다는 호기심이 생기지만, 반대로 어둡고 깊숙한 느낌이 든다면 불안한 느낌을 갖게 된다. 이것을 '사바나 효과 savanna effect 라고 한다.

따라서 밝고 활기찬 공간 연출을 위해 적절한 조명 계획을 통해 심미적 안정감과 만족감을 주도록 해야 한다.

 

상업시설-조명-백화점
상업시설 조명 백화점

 

3) 조명의 계획

① 주요공간 조도 계획

상업조명에서의 조도계획은 전반조명과 악센트 조명, 디스플레이 조명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조도를 결정할 때는 이러한 상점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걸걸한 조화를 이루는 범위 내에서 결정될 수 있도록 한다.

악센트 조명과 디스플레이 조명이 없는 저가의 물건을 취급하는 상점에서는 건반의 평균조도를 500~1000 lx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악센트 조명과 디스플레이 조명이 다양한 형태로 적용된 고급의 상점 또는 매장에서는 전반조명에 적용되는 평균 조도값을 100~200 lx 수준으로 유지하며, 진열된 상품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1000~2000 lx 정도의 조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상점-주요공간-조도계획
[표 - 상점 주요공간 조도계획]

② 조도 균제도

상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상점의 전반조명은 균일한 것이 좋다. 건반조명에 의한 조도 균제도 (최소 조도 / 평균 조도)는 최소 0.7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악센트 조명과 디스플레이 조명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조명계획에 따라 전체 조도 균제도가 저하하게 된다.

휘도대비에-의한-조명효과
[표 - 휘도대비에 의한 조명효과]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6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