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사무실 조명의 공간과 계획

by diodius 2021. 12. 14.
반응형

오늘은 사무실 조명의 기능과 공간의 계획에 대해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무영역 및 방식에 따른 빛의 계획을 이해한다.

1) 사무실 조명의 기능

삶의 질 증대와 업무성격과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사무실 조명은 단순히 업무를 보기 위한 기능적 공간에서 쾌적한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조명도 이러한 창의적 업무효율을 높이는 요소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좋은 디자인이란 사무실을 이용하는 직장인이 필요로 하는 시각적인 요건과 심리적인 요건을 만족시켜 주며, 더불어 에너지의 낭비를 막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사무실 조명
사무실 조명


이러한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시각적 명시성, 쾌적성,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과거와 달리 사무작업의 OA화가 이루어 짐에 따라 PC를 이용한 VDT(Visual Display Terminal) 작업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작업자에게 쾌적한 시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작업능률을 향상하면서 피로를 감소하는 조명이 좋은 디자인의 사무실 조명이라 하겠다.

 

최근에는 다양한 유무선 통신 방법에 의한 조명제어 및 연출제어를 통해 업무시설을 회의실에서 시청각실, 기타 다양한 목적에 맞는 조명제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공간 활용도도 높이고 있다.

 

사무실 조명
사무실 조명

 

2) 고려되어야 할 사항

① 충분한 조도의 확보
업무의 형태별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500~1,000x 정도의 충분한 조도를 확보해야 하며, 세밀하고 집중적인 작업일수록, 면적이 넓고 인원 밀도가 높을수록, 고령자가 많을수록 고조도가 필요하다.

② 편안한 시각적 환경의 구현
시선을 중심으로 상(上)방향의 30 범위에서는 눈부심을 느끼기 쉬우므로 기구 선정 및 위치 선정 방안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특히 디스플레이 장치(모니터 등)에 반사 글레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쾌적하고 균일한 휘도분포
균일한 휘도분포는 시각적 피로도를 덜어주며 전체 공간에서 안정적인 심리적 인상을 제공한다. 천장이나 벽면이 어두워지면 음침한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조명의 계획

 

① 주요공간 조도 계획
사무실 공간은 다양한 기능과 목적을 위해 여러 형태로 구성이 되며, 주요 공간은 사무실 공간에서 가장 업무가 많이 이루어지며, 근로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다음은 사무실 주요 공간의 최소 평균 조도를 수평 작업면 (0.75~0.8M)을 기준으로 제안한 것이다.

 

주요 사무공간의 조도기준
[표8-4.1 주요 사무공간의 조도기준]

 

② 보조공간 조도 계획
사무공간은 대부분 주 업무공간 외 다수의 보조 공간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보조 공간들은 특별한 장비나 가구들을 포함할 수 있어 그에 따라 요구되는 조도가 달라질 수 있다.

 

보조 사무공간의 조도기준
[표8-4.2 보조 사무공간의 조도기준)

 

③ 불쾌 글레어의 제어
불쾌글레어는 설치된 조명의 UGR(unified glare rating)값에 의해 평가되어 기며 빛에 의한 눈부심으로 일반적으로 사람이 느끼게 되는 불쾌함의 정도가 얼 마이지를 나타낸다.

 

UGR 평가 척도
[표8-4.3 UGR 평가 척도]

UGR 값은 제안된 수치를 넘어서지 않는 것이 좋으며 표. 는 사무공간의 다양한 부분에 있어 허용되는 최대 UGR 값을 나타낸 것이다. 불쾌글레어는 인공조명 뿐만 아니라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태양빛이나 밝은 하늘 등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블라인드나 차양 캐노피 등을 설치하여 눈부심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공간별 최대허용 UGR
[표8-4.4 공간별 최대허용 UGR]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5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