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상업시설과 교육시설 공간에서의 조명계획

by diodius 2021. 12. 16.
반응형

오늘은 상업시설의 조명방식의 계획에 대해서 그리고

교육시설 (학교 / 교실 등의) 공간에서의 조명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상업시설의 조명의 공간의 조명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조명 방식

① 전반조명
일반적으로 대형마트나 저가의 물건을 취급하는 상업시설의 전반 조명은 규칙적인 배열의 조명 형태를 주로 사용한다. 적용되는 조명기구는 주로 노출된 형광램프의 배열, 루버타입의 매입 형광램프, 전구 형태의 형광램프 또는 메탈할라이드 램프를 적용한 다운라이트나 펜던트 조명 등이 있다.

상업시설-조명
상업시설 조명

 

고급스러우면서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상업시설의 전반조명은 내부의 건축적 형태와의 연관성이 더 크게 나타난다. 대표적으로 매입 다운라이트 조명이나 건축화 조방 방식을 이용한 간접조명방식인 코브조명(cove lighting), 광천장 조명 등이 있다.

② 악센트 조명
악센트 조명은 특별한 공간이나 상품을 위해 추가적인 조도확보를 위해 계획되며, 매장 내에서 밝음과 어둠의 의미를 부여하여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한다. 악센트 조명의 계획이 잘 이루어졌다면 고객의 동선을 자연스럽게 안내할 수 있으며, 그들의 관심이 상품에 집중될 수 있도록 한다.

악센트 조명의 방법에는 넓고 특정한 공간에 조명을 집중하여 부각시키거나, 상품 진열대 내부에 조명을 매입하여 연출하는 방법, 빛의 방향 조절이 용이한 트랙형 스포트 라이트를 적용하여 좁은 영역이나 상품에 집중 조명하는 방법 등이 있다.

 

상업시설-조명-마트
상업시설 조명 마트


③ 디스플레이 조명
상점의 내부 또는 외부 창 등에 설치된 디스플레이 조명은 지나가는 사람의 시선을 끌고 상품을 더욱 매력있고 가치 있게 보이기 위한 조명이다. 이를 위해 주변의 조도에 대하여 요구되는 조도는 바 닥조 도의 3~6배 밝기로 하는 것이 가장 입체적이며 상품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조명의-구성
디스플레이 조명의 구성

교육시설

학교 · 교실 등의 교육시설 공간에서의 조명계획을 이해한다.

 

1) 교육시설 조명의 기능
교육시설에서의 조명은 학술의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수업 내용에 맞는 적절한 조명 연출 계획이 필요하다. 국내 교육환경은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수리, 언어, 문학, 예술 등의 자뇌와 우뇌의 활동영역이 다양하게 필요시 되는 활동 등이 이루어져 있으며, 이에 맞는 적절한 조명 연출계획이 필요하다.

교육시설-조명
교육시설 조명

 

이러한 공간의 특징적 관점에서, 조명은 교사나 교수들이 그들의 학생들과 보다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보다 쉽게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조명 또는 인공조명 등에 의해서 형성된 적절한 환경은 책을 이용한 수업 환경 또는 다양한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수업 환경 등에서 지속적인 흥미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렇듯 교육시설에서 말하는 일반적으로 좋은 조명이란 빛을 이용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그것에 관한 것들을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을 말하며, 나아가 공간 활동의 능률을 효과적으로 향상해 주는 조명을 말하는 것이다. 반대로 부적절하게 적용된 조명은 이용자의 시야에서 거슬리게 오히려 사람들에게 더 주목을 받게 된다.

 

 

2) 고려되어야 할 사항

① 학생들의 특성
교육시설의 조명을 계획할 때는 학생들의 특성을 신중히 고려 할 필요가 있다. 시력이 형성되는 초등학생 시기 또는 오랜 시간 책을 보고 공부하는 중·고교생 시기에 조명환경에 의한 시력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연령 및 학습시간을 고려한 조명환경의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신체가 불편하여 듣거나 보는 것이 불편한 학생들을 위한 조명 환경, 또는 자폐증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조명 환경 등 교육시설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빛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과 교실 조명
학생과 교실 조명

 

주광과 인공조명

대부분의 교육공간에서는 실내공간의 일정비율 이상으로 자연광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주간의 경우라도 빛이 안쪽까지 충분히 유입되지 못하는 경우라면 인공조명의 일부만을 점등하여 주광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조명계획 시 주광에 의한 빛의 영향을 고려하여 인공조명이 보조적 역할에서 자연스럽게 주조명의 역할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제어 및 설치될 수 있도록 한다.

③ 시각 교구 (칠판, 스크린)의 보임
오늘날, '분필과 칠판' 으로만 진행되던 수업환경은 칠판과 더불어 TV, 컴퓨터, 프로젝터 등을 이용한 비주얼적인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시각 교구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빛의 제어가 없다면 학생들은 빛의 반사나 눈부심 등에 의해 수업에 불편함을 느끼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 교구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주광과 인공광원을 제어하여 보임을 명확히 하여야 하며, 직접광 또는 반사광에 의한 눈부심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⑤ 표면의 마감
강한 색상의 표면 마감은 학생들의 시선을 분산시키고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제한된 공간에 한정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장시간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공간에서는 채도가 낮으며, 반사율이 높은 색상의 마감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내부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을 증가시키며, 주광을 교실 전체에 고르게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여 그림자 및 광막 반사의 강도를 줄여준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6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