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공장 작업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명 계획

by diodius 2021. 12. 21.
반응형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공장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명의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장에서는 빛이 밝을수록 작업환경에 유리한 부분이 많으나 효율과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였을 때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작업의 분류에 따라 적정 조도를 유지하며 전반조명과 국부조명을 혼용하여 계획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합니다.

적정조도 작업환경 활동유형
4000lx 초정밀작업 장시간동안 힘든 시작업 수행
2000lx 정밀작업 비교적 장시간동안 저휘도 대비 혹은
매우 작은 물체 대상의 시작업 수행
400lx 보통작업 일반휘도대비 혹은 작은 물체 대상의 시작업
200lx 단순작업 고휘도대비 혹은 큰 물체 대상의 시작업

(작업 환경에 따른 적정 조도)

광원의 선정
공장에서는 조도의 확보와 조명비(초기 설치비, 전력비, 유지보수비) 등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주로 형광등, 수은등, 백열전구가 많이 사용되며 연색성이 중요한 곳은 메탈할라이드 램프가 주로 사용됩니다. 실내 공간에서의 천장 높이와 업무형태에 따라 전반조명에는 충분한 조도의 확보가 용이한 형광등 또는 HID 램프가 주로 이용되며, 국부조명으로는 빛의 어른거림이 적고 조광이 가능하여 고속 회전 및 이동 작업 대상물 등에 백열전구가 적합합니다.

공장조명 광원의 선정
광원의 선정

조명기구의 선정
작업면의 필요 조도를 충분히 확보하여 작업능률을 향상하고, 보다 경제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조명기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명기구를 선정할 때는 배광의 모양, 빛의 질 등의 기능의 조건과 색채와 모양, 형태 등의 의장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조명기구를 선정하도록 합니다.

직접형 조명은 천장이 비교적 높고 반사율이 낮은 공장 조명에 적당하며 효율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강한 그림자나 눈부심이 생기기 쉬우므로 가급적 큰 면적의 광원 또는 루버 등의 차광장치를 함께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방식
전반조명은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조명기구가 설치되는 천장의 높이에 따라 그 종류가 결정됩니다. 보다 세밀함을 요구하는 작업공간에서는 국부조명을 전반조명과 병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전반조명의 밝기는 국부조명의 최소 1/1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검사 조명
대표적인 검사의 종류로는 재료 검사, 공정검사, 제품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과정에서 계기의 눈금 읽기, 요철이나 찌그러짐의 검사, 제품 내 이물질 검사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시작업 대상물이 세일할수록 더 높은 수준의 조도가 요구됩니다.
시각을 통한 검사 작업에는 다양한 형태의 조명 방법이 제안될 수 있으며, 눈부심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검사에 적합한 방법을 선정하여 계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동현 / 조명 디자인 기본서 / 2012 / P18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