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파랑색 (BLUE)

by diodius 2021. 12. 5.
반응형

오늘은 컬러의 의미에서 파란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랑 (Blue)

 

파랑은 이완, 청명, 고요, 신뢰, 희망, 젊음, 바다, 하늘, 여름, 남성적 등의 적극적 이미지와 두려움, 우울, 그리움, 놀라움, 차가움의 소극적 이미지를 나타낸다. 하늘, 바다와 같은 위대한 자연을 대표하는 색이면서 희망과 우울함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기도 한다. 청운의 꿈이나 파랑새처럼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색상이며 성공과 능력, 비전을 제시하는 의미로 (Blue ocean, Blue-chip) 등의 단어에 사용되는 반면, 우울함의 표현으로 영어에는 (I'm blue or I have the blues)라고 얘기하기도 한다.

 

 

회화에서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으며, 피카소의 파랑은 비참함, 차가운 손가락, 동상, 핏기 없는 입술, 굶주림, 절망 등으로 읽혀지기도 한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36-P137

 

3 원색의 하나로 스펙트럼의 파장 470nm 부근의 색.

전 세계적으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 상쾌함, 신선함, 물, 차가움 등이나 냉정, 신비로움 등을 느끼게 한다. 침정의 효과가 있으므로, 심신의 회복력과 신경 계통의 색으로도 사용되며, 불면증을 완화하고, 명료성, 창조성을 증가시켜 준다고 한다. 또한 파란색의 진동 광선은 신진대사를 증대시키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성장을 촉진하고, 심장 운동을 느리게 한다.

 

일반적으로 신체에 강장제 역할을 하며, 방부제 성질과 근육, 혈관을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파란색은 혈액 순환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균형과 조화의 색으로 신경 흥분을 가라앉혀 준다. 파란색 차크라(후경부)는 목안에 있으며, 갑상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종교적 영감, 창조성, 언어를 나타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파랑 [Blue, 靑, 靑色] (색채 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가시(可視) 스펙트럼에서는 465∼482nm까지가 파랑으로 보인다. 표준적인 파랑은 먼셀 표색계에서 대체로 2 ·5 PB4/12 정도에 상당한다. 빨강 ·초록과 함께 빛의 3 원색으로서 보색은 노랑이며, 빨강보다 멀리 작게 보인다.

한국에서는 예부터 초록 ·남 ·곤 등의 총칭으로서 청(靑:파랑)으로 흔히 써왔다. 이것은 중국에서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5색을 정색(正色)으로 삼았던 사상을 이어받은 것이며, 초록빛 나뭇잎을 푸른 잎[靑葉], 나라의 제향 때 조관들이 입던 남빛 웃옷을 청삼(靑衫)이라고 했다. 또한 청매(靑梅) ·청과(靑果) ·청상(靑孀) 등에는 미숙 또는 신선하다는 뜻이 있고, 심리적으로 냉정 ·신비로움 등을 느끼게 하는 데서 문학작품에도 ‘파란 꿈’ ‘파란 잎새’ 등의 표현이 있고, 미지의 행복을 나타내는 ‘청운의 꿈’도 일반화된 말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파랑 [blue] (두산백과)

 

평화로운 삶을 원하는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파란색은 기분을 차분하게 하는 진정 효과가 있으며, 흥분한 마음을 냉정하게 만드는 자제의 색이라고 불린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쿨하고 지성적인 사람이 많고 객관적으로 어떤 일을 냉정하게 판단하는 자제심과 멋진 감성을 겸비하고 있다. 잘 참고 끈기가 있기 때문에 대개의 일은 잘 처리한다.

파란색은 자율신경 안에서도 부교감 신경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안정이 필요하거나, 집중력을 높여야 하는 사무실이나 공부방 등의 인테리어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파란색 중에서도 밝은 녹청색은 마음을 건강하게 만든다.

 

신뢰를 나타내는 보수적인 색이므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거래를 체결하는 장소에서 성실하고 믿음직스런 모습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에 아주 효과적이다. 단 창조적인 생각을 말할 때나 당신 자신과 당신의 생각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파란색을 입지 않는 것이 좋겠다. 지루하고 단조로워 보일 테니까.

[네이버 지식백과] BLUE - 모두에게 인정받고 싶다면 파랑을 사용한다 (일 잘하는 그녀의 컬러 스타일북, 2011. 9. 14., 황정선)

 

이 색은 빨강 흰색 다음으로 국기에 많이 쓰이는 국기색이다. 파랑이 국기에 없는 나라는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이집트, 리비아, 오만, 수단, 사우디아라비아, 몰디브 등 이슬람국가들인데 이는 이슬람에서 파랑을 아랍색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지만, 예외로 이슬람교를 믿고 아랍어를 쓰는 이슬람 국가인데도 파랑을 국기에 넣는 일도 있다. 소말리아, 지부티, 코모로, 차드, 에티오피아(이슬람 존재), 에리트레아(이슬람이 대다수), 콩고 민주 공화국(이슬람 소수), 시에라리온(이슬람 소수), 감비아(이슬람 소수), 말레이시아(이슬람식 이름으로 이슬람 대다수)가 그 예이다.

 

 

 오스트레일리아 (호주), 뉴질랜드, 미국, 시에라리온, 보츠와나, 탄자니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나라들 대부분이나 코모로, 차드, 가봉, 네덜란드, 캄보디아, 지부티 등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나라들 대부분, 멕시코만 제외한 거의 모든 중앙아메리카 국가 (과테말라, 벨리즈,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의 국기에는 파란색이 쓰인다. 그리고 이스라엘에도 파란색이 들어간 국기가 쓰인다. 남태평양의 태평양 제도에 속하는 섬나라들 역시 파란색이 들어간 국기가 많으며, 파란색은 이들의 국기에 남십자성이나 섬들을 뜻하는 별들과 더불어 쓰이며, 태평양을 의미한다.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의 의미 흰색 (WHITE)  (0) 2021.12.07
컬러의 의미 보라 (Purple)  (0) 2021.12.06
컬러의 의미 녹색 (GREEN)  (0) 2021.12.04
컬러의 의미 노랑색 (YELLOW)  (0) 2021.12.03
컬러의 의미 주황색 (ORANGE)  (0) 2021.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