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보라 (Purple)

by diodius 2021. 12. 6.
반응형

보라색

 

빨강과 파랑을 혼합한 색이다. 이 두 색은 물리적으로나 심리학적으로 각각 반대되는 위치에 있다. 보라가 가지는 적극적 이미지는 영적, 숭고, 위엄, 권력, 매력 등으로 나타나며 심미적이고 고귀한 색이다. 소극적 이미지로는 외로움, 슬픔, 거만함으로 마음 깊은 곳의 억압된 감정과 연관성이 있다. 이 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내성적이고 예민하며 예술가적 기질이 돋보인다.

 

이동현 / 조명 디자인 기본서 / 2012 / P137

 

 

‘보랏빛’이라고 한다. 보라색은 유채색의 기본색명(基本色名)의 하나이다. 스펙트럼 색(가시광선의 單色光이 나타내는 색 자극(色刺戟)은 사람에 따라서 색감 각도 다르고 그 파장(波長)도 일정치 않으나, 보라색은 파장이 대강 420~425nm의 범위에 있다.

남빛과 자줏빛이 섞인 빛깔, 또는 파랑과 빨강이 겹친 빛깔인 보라색은 파랑과 빨강의 비율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한다. 서양에서는 그 변화에 따라 명칭이 달라지는데, 양자 등분(等分)인 것을 라틴어로 비올라(Viola:본디 ‘제비꽃’의 뜻), 빨간 기가 짙은 것을 푸르 푸라(Purpura:심홍색으로 염료가 나오는 조개 Purpura에서 유래), 파란 기가 짙은 것을 휘아킨투스(Hyacinthus:파란 꽃이 되는 식물 Hyacinthus에서 유래)로 나누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 푸르 푸라(영어의 Purple, 프랑스어 Pourpre 등의 어원)는 그 빛깔의 염료가 비싸서, 이것으로 물들인 비단은 특히 귀하게 여겨 고대 로마시대에는 황실의 전용품이 되었다. 황실 관계의 초상이나 석관(石棺)에는 이 빛깔의 이집트산 석재 포르퓌리테스(Porphyrites)가 쓰였고, 6세기경까지의 그리스도상의 옷은 이 빛깔이었다.

또 중세 말기까지 고귀한 사본(寫本)에 쓰인 양피지도 이 빛깔로 염색이 되어 있다(《빈 창세기》 등). 요컨대 푸르푸라의 보라색은 고귀함의 상징이다. 한편 비올라에게 파생된 보라색(영어 및 프랑스어 Violet)을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파랑과 빨강, 곧 신의 예지와 자애를 하나로 향한 것으로 해석되어, 인류를 구하기 위하여 몸을 희생한 ‘수난(受難)의 그리스도’의 옷 빛깔이 되었다.

또한 이 보라색은 상(喪)의 빛깔로 해석되었다. 휘아킨투스의 보라색은 구약시대에는 황금색이나 푸르 푸라와 함께 고귀한 빛깔로 치며 사제의 옷 등에 쓰였는데(《출애굽기》25:4), 그것은 또 이교(異敎)의 우상숭배의 상징색으로도 되었고(《예레미야서》10:9), 또 인간을 괴롭히는 연기의 빛깔로 치기도 했다(《요한계시록》9:17). 일반적으로 말해서 오늘날의 서양에서는 보라색을 상사(喪事)의 색깔로 치는 경향이 짙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라 [Purple, 紫色] (두산백과)

 

 

파랑과 빨강이 겹친 색.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고독, 추함 등의 다양한 느낌이 있어 예로부터 왕실의 색으로 사용되었다. 품위 있는 고상함과 함께 외로움과 슬픔을 느끼게 하며 예술감, 신앙심을 자아내기도 한다. 또한 푸른 기운이 많은 보라는 장엄함, 위엄 등의 깊은 느낌을 주며, 붉은색 기운이 많은 보라는 여성적, 화려함 등을 나타낸다. 심리적으로는 쇼크나 두려움을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정신적인 보호 기능을 한다.
그밖에 비장, 상부의 뇌와 뼈를 자극하며 림프관과 심근, 운동 신경을 약화시키거나 정신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감수성을 조절하며,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백혈구를 조성하며, 이온 균형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보라색 차크라(두정부)는 뇌하수체 부분이 있는 머리의 꼭대기에 위치하며 현명함과 영적인 에너지를 나타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라 [Purple, 紫色] (색채 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국기의 보라색

  • 1931년부터 1939년까지 스페인의 국기에는 보라색이 있었으나, 이후에는 보라색을 삭제하여 현재 전 세계의 어느 나라 국기에도 보라색은 없다. 다만 국장에 보라색이 있는 경우는 있다.

돈의 보라색

  • 대한민국 1,000원의 기조 색상으로 사용되었던 적이 있다.
  • 이 색상은 상당수의 국가에서 최고액 권종의 기조 색상으로 사용되는데, 500 유로와 1,000 노르웨이 크로네, 1,000 스위스 프랑의 기조 색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덴마크에서는 50 덴마크 크로네, 영국에서는 20 파운드의 기조 색상으로 쓰인다.

사상의 보라색

  • 이 색이 가진 의미로는 고귀함, 신성함, 죽음, 기다림, 저항, 독 등이 있다.
  • 기독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구원을 기억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지키는 교회력에서는 보라색을 기다림과 회개, 고난의 상징으로 사용한다. 실례로 예수의 성탄과 재림을 기다리는 대림절에 교회는 보라색 제의와 초를 사용하며, 사순절에도 동일하게 보라색 제의를 착용한다.

 

 

 

자의식이 높고
창의적인 분야에 종사하는
품위 있는 사람


보라색은 빨간색의 힘과 파란색의 우아함을 합쳐 놓은 색으로, 예전부터 고귀한 색이라 불려 왔다. 보라색은 직관력, 통찰력, 상상력, 자존심, 그리고 관용과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우아함과 품위, 화려함을 상징하며 신비스럽고 개성 있는 색이다.

보라를 좋아하는 사람은 감수성이 풍부하고 미적 센스가 뛰어난 사람이 많고, 정열의 빨강과 고독의 파랑으로 만들어진 탓인지 정서불안, 질투나 우울 등 복잡한 심리 상태도 나타낸다.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고 싶을 때도 보라색은 효과적이다. 특히 옅은 보라는 엘레강스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만든다. 보라는 활동력을 상승시키고 치료 효과가 있는 색이며, 자신은 남들과 다르다는 차별성을 줄 수도 있다. 개성이 강한 색이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아주 천박하게 보이거나 지나치게 인공적으로 느껴지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PURPLE - 호화롭고 풍족하며 고가의 분위기는 보라가 연출해 준다 (일 잘하는 그녀의 컬러 스타일북, 2011. 9. 14., 황정선)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의 의미 검정색 (BLACK)  (0) 2021.12.08
컬러의 의미 흰색 (WHITE)  (0) 2021.12.07
컬러의 의미 파랑색 (BLUE)  (0) 2021.12.05
컬러의 의미 녹색 (GREEN)  (0) 2021.12.04
컬러의 의미 노랑색 (YELLOW)  (0) 2021.1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