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검정색 (BLACK)

by diodius 2021. 12. 8.
반응형

어둠을 대표하는 상징의 색. 검은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색조가 결여되고 광선과 반사가 없는 색.
2. 디지털에서 RGB채널이 (0,0,0)인 값.
3. 검은색의 배경이나 셀.
4. 흰색(화이트, white)의 상대적인 개념.

 

검정 고양이 이미지
검정 고양이 이미지

검정 (Black)

인간을 비롯한 거의 모든 만물은 어둠을 좋아하지 않는다. 비록 야행성 동물들이 사냥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로 밤에 활동하긴 하지만 본능적으로 어둠을 좋아하지 않는 건 마찬가지일 것이다. 밝음과 어둠은 상반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밝음이 희망과 생명력을 의미한다면, 어둠은 좌절과 죽음, 공포 등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어두운 밤의 숲
어두운 밤의 숲

 

검정은 어둠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으로, 자신을 숨기는데 아주 적합한 색이라 할 수 있다. 검정은 죽음이나 절망을 의미함과 동시에 영원과 신비를 상징하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죽은 자에게는 항상 검은 상복으로 예의를 갖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블랙 코미디, 암시장, 블랙리스트 등 부정적인 암시들을 담은 표현들도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어두운 이미지 외에 검정은 패션계에서 신분, 품위, 부유함과 존엄함을 표현한다. 검은 리무진, 넥타이, 가방, 구두, 비즈니스맨들이 즐겨입는 말끔한 검정 슈트 등이 그러하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36

 

세련된 블랙 이미지
세련된 블랙 이미지

 

검정 (Black)

 

색상, 채도가 없고 명도 차이만 있는 무채색이다. 명도의 기준으로 사용되며,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명도가 낮다고 표현한다. 명도가 높은 유채색과 배색되면 유채색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준다. 색채 표시법 중 하나인 먼셀의 색상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약호는 Bk이다. 한자로는 흑()으로 표현하며, 여기에는 불을 피워 창이 검게 그을렸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우리말 ‘검댕’은 검은색과 그을음이 결합된 단어다.

역사적으로 검정은 신석기시대 동굴벽화에 사용된 최초의 색 중 하나였다. 우아함, 신비, 권력을 상징하여 14세기 유럽에서 귀족과 성직자들이 검은색 의복을 착용하기 시작했고, 19세기에 들어서는 영국 시인, 사업가들이 검은색 의복을 착용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검정 [black, 黑色] (두산백과)

검정 (Black)

 

의젓하며 전통을 중시하는 사람,
반면에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 사람

검은색은 형식, 세련됨, 힘과 연관되어 있으며, 결단성을 갖춘 위엄 있는 직업의 색이다. 당신이 권위자로 보이고 싶다면 이 색을 입으면 된다. 검은색은 모든 것을 덮어 감춰 버린다는 보호색의 의미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강인한 도회적인 분위기도 갖고 있다. 색상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차분해지고 싶을 때, 천천히 움직이고 싶을 때 몸 가까이에 두면 효과적이다.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은 예술적 재능이 있고 남에게 간섭 받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 의사가 뚜렷하고, 주위에 좌우되지 않는 강한 면을 가지고 있다. 옷의 구색을 맞추기에 아주 좋은 색인데 모든 색과 어울리고 다른 색에 의해 쉽게 밝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냉담함이나 비탄, 소극성 등을 풍기므로 감정적으로 우울한 날에는 절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BLACK - 권력과 지배, 우아함과 기품은 검정에서 드러난다 (일 잘하는 그녀의 컬러 스타일북, 2011. 9. 14., 황정선)

깔끔한 블랙 슈트
깔끔한 블랙 슈트

의복 검정색

  • 현대에 와서 상가(喪家)를 방문할 때 입는 상복은 검정 양복과 검정 넥타이이다.(한국에서는 과거에 흰 상복만 입었으나 현대에는 검은 상복도 같이 입는다.)
  • 한국에 처음 도입된 중등학교 교복은 검은색이었다. (지금도 일본의 가쿠란은 검은색이다.)
  • 여성들이 가장 많이 신는 스타킹의 색상이 검은색이다.
  • 현재까지 남자들이 한복에 많이 입는 두루마기의 색상이 검은색이다.
  • 대한민국 해군에서 일반 수병들이 군복으로 입는 세일러복 색상은 검은색이다.

장례 검은색

  • 상을 당했을 경우 가슴에 다는 근조 리본의 바탕색이 검은색이다.
  • 장지로 이동할 때 영구차 앞에 가는 선두 차량에 검은색 띠가 있는 리본을 장착한다.

 

암흑, 죽음, 악마를 상징
암흑 , 죽음, 악마를 상징

상징 검은색

  • 암흑, 죽음, 악마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우아함, 신비, 권력을 상징하기도 한다. 따라서 고위 계층이 사용하는 리무진이나 고급 승용차의 색상은 검은색이다.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조명과 실내공간의 이해  (0) 2021.12.10
컬러의 의미 회색 (GRAY)  (0) 2021.12.09
컬러의 의미 흰색 (WHITE)  (0) 2021.12.07
컬러의 의미 보라 (Purple)  (0) 2021.12.06
컬러의 의미 파랑색 (BLUE)  (0) 2021.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