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회색 (GRAY)

by diodius 2021. 12. 9.
반응형

회색 (Gray)

순수한 회색은 보수적이고 조용하며 고요한 성질을 갖는다. 뿐만 아니라 황량함, 지루함, 수동성 그리고 무생명의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한다. 회색은 빛과 어둠의 양면성을 갖는다. 그것은 긴장도 안심도 아니다. 회색에서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분명함을 갖지 않는다. 그것은 중립성이다. 남성적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약하고 여성적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위협적이다. 회색은 따뜻한 색도 차가운 색도 아니다. 또한 회색은 정신적이지도 물질적이지도 않다. 그런 의미에서 회색은 모든 결정과 단정을 벗어나서 모호하고 특성이 없는 중립의 색이다.

 

회색 이미지
회색 이미지

 

회색은 색이 바래고 그늘진 느낌의 색이다. 화려함의 이미지는 찾아보기 어렵지만, 세월이 흘러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오래된 흑백사진과 같은 깊고 아련한 운치를 자아내기도 한다. 또한 회색은 산업현장, 현대화, 콘크리트와 금속의 인공구조물의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동현 / 조명 디자인 기본서 / 2012 / P139

 

 

재의 빛깔과 같이 흰 빛을 띤 검은색.

 

잿빛을 띤 흰 빛깔을 회백색(灰白色) 또는 농회색(濃灰色), 짙고 검은 회색을 암회색(暗灰色), 잿빛 바탕에 다소 청색기가 있을 때는 회청색(灰靑色)이라 한다. 광물성 회색은 황록색의 규산염 성분의 광물인 감람석(橄欖石)을 빻아서 수비하여 만든다. 흑색 투명한 석채(石彩)는 흑요석(黑曜石)으로 만들고, 녹색이 가미된 회색 석채는 함수 규산염(含水硅酸鹽)을 주성분으로 하는 사문석(蛇紋石)을 빻아 수비(水飛)하여 만들기도 한다. 청회색(靑灰色)은 석영(石英)으로 만든다. 회색은 조용함, 무(無)등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자발성이 없는 무의미한 색이고 세련된 느낌과 함께 애매모호한 성격을 나타낸다. 은색이나 은회색과 같은 밝은 회색은 지성, 고급스러움, 효율성 등을 상징하며, 어두운 회색은 침울, 성숙, 진지함, 퇴색 등의 의미를 지닌다.

[네이버 지식백과] 회색 [gray, 灰色] (색채 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회색 건물
회색 건물

 

자신에 대한 믿음과
독립심이 강한 사람,
자기 비판적인 경향이 있는 사람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을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이기 때문에 그다지 자기주장을 하지 않는 조화의 색이라고 말해진다. 회색은 존경할 만하고 중립적이며, 위엄 있고, 명민한 느낌을 준다. 모든 색을 흡수해서 안도감을 주는 색이기 때문에 무리수를 두지 않으면서도 스마트한 모습을 유지해야 하는 비즈니스 정장으로 가장 안전한 선택 가운데 하나이다.

회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밸런스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많고 누구와도 조화를 맞춰서 잘해 나간다. 진중하게 주위의 상황을 생각하는 타입이지만, 겸손한 타입이기 때문에 개성을 묻어 버리는 경향도 있다.

회색은 세련된 악센트 컬러가 아니므로 너무 많이 쓰면 자신의 모습이 사라져 버리고, 지루하고 우울하며 불확실하고 기만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색이므로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을 필요가 있을 때나 즉시 일이 진행되게 할 필요가 있을 때는 입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GRAY - 보수적이면서 깔끔한 이미지라면 회색이다 (일 잘하는 그녀의 컬러 스타일북, 2011. 9. 14., 황정선)

 

회색 고양이
회색 고양이

 

재의 빛깔과 같이 흰 색과 검은색의 중간색. 잿빛을 띤 흰 빛깔을 회백색(灰白色) 또는 농회색(濃灰色), 짙고 검은 회색을 암회색(暗灰色), 잿빛 바탕에 다소 청색기가 있을 때는 회청색(灰靑色)이라 한다. → 잿빛.

[네이버 지식백과] 회색 [gray, grey, 灰色] (대한 건축학회 건축용어사전)

 

회색 (GRAY)의 용어

 

회색의 영어 낱말 그레이(grey, gray)는 중세 영어 grai 또는 grei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앵글로 색슨어 낱말 graeg에서 비롯되었고 이는 네덜란드어 낱말 grauw, grijs, 독일어 낱말 grau와 관련된다. [2] 회색의 영어 표기 방식에는 grey, gray 2가지가 있는데 grey는 영국 영어에서, gray는 미국 영어에서 사용된다.

 

GRAY 상징

  • 회색은 검정도 하양도 아니라는 이유로 중립론자(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 사람)나 기회주의자를 빗댈 때 쓰인다.
  • 회색은 자연에 대비되는 인공물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한다. (예: 회색 도시, 회색 건물)

 

이렇게 지금까지 색에 대한 의미와 다양한 색채에 대한 고유한 성질과 이를 바라보는 인간의 심리를 컬러로 알아보았다.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 조명의 기능과 계획  (0) 2021.12.11
실내조명과 실내공간의 이해  (0) 2021.12.10
컬러의 의미 검정색 (BLACK)  (0) 2021.12.08
컬러의 의미 흰색 (WHITE)  (0) 2021.12.07
컬러의 의미 보라 (Purple)  (0) 2021.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