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d 조명

컬러의 의미 흰색 (WHITE)

by diodius 2021. 12. 7.
반응형

흰색 (White)

광학적 시각으로 보면 흰색은 일광 속에 포함되어 있는 빨강으로부터 주황, 노랑, 초록, 그리고 파랑을 거쳐 보라색까지 모든 색광의 합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을 통하여 뇌에 전달되어 지각되는 색이다. 따라서 빛으로 인지한 모든 색 중에서 가장 밝으며 숭고, 순결, 단순함, 순수함, 깨끗함 등의 느낌을 보여준다. 또한 청결, 위생, 정직, 고독, 공허 등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심리적으로는 감정이나 사고를 정화해 주는 역할을 하며 해방감을 준다고 설명된다.

백의민족인 우리나라는 흰색을 백(白)이라 하여 밝다는 것을 의미하고 흰색을 신성한 색으로 다루었다. 또 선비의 청렴과 결백의 이미지를 흰색으로 투영하고 사용하였다.

 

흰색 깨끗한 눈의 이미지
흰색 깨끗한 눈의 이미지

또한 상복으로 백색 옷을 입어 가장 밝은 색으로 죽은 자의 영혼이 좋은 세계에서 영생하기를 바라는 주술적 믿음을 담고 있다. 중국인은 흰옷을 죽은 옷'으로 부르며 흰옷을 입음으로써 슬픔을 나타낸다. 그러나 쌀밥을 비롯한 흰색의 음식은 장수를 부르는 음식으로 여겼다. 태양의 아들과 왕을 동일시 한 이집트인들은 흰색을 숭배했고, 동북아시아와 기마민족들은 흰색 말을 숭배했으며, 일본의 흰색 고양이는 복을 부르고 순수를 나타내는 상서로운 의미로 해석된다.

 

흰 쌀밥
흰 쌀밥

 

동양에서의 흰색은 순수와 청결의 대표적 이미지와 슬픔과 부귀 다양한 범위를 표현하는 상징 색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아하고 순수한 공작새 이미지
우아하고 순수한 공작새 이미지

 

일반적으로 흰색은 순수, 결백, 불멸, 신성, 최고의 기품 등을 상징하는데, 중국에서는 주검의 차디참을 연상시키는 색이나 상중 의복으로 쓰인다. 유럽의 전설 중에도 주검의 전조로서 조상의 영이 종종 하얀 그림자로 꿈속에 나타났다고 일컬어지며, 때로는 이와 같이 요괴스러운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색으로도 쓰인다. 복식으로는 르네상스기(期)에 접어들 쯤부터 가장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색으로 알려졌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이트 [white] (패션 전문자료 사전, 1997. 8. 25., 패션전문자료편찬위원회)

 

모든 빛을 반사하며, 아무런 색도 없는 무채색.
무채색 중에서 가장 밝기 때문에 숭고, 순결, 단순함, 순수함, 깨끗함 등의 느낌을 준다. 흰옷을 즐겨 입었던 우리나라 사람들을'백의민족'이라 불렀다. 또한 이 색은 청결, 위생, 정직, 고독, 공허 등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심리적으로는 감정이나 사고를 정화해 주는 역할을 하며, 해방감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양 [White] (색채 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가장 밝아서 흑색과 대조적인 색으로, 눈 같은 색이다. 태양광선을 모든 파장(波長)에서 같은 모양으로 반사함으로써 보이는 색이다. 이상적 백색은 시감 반사율(視感反射率) 100% 이지만 보통은 70∼95% 정도로, 먼셀 기호는 N9.5(반사율 90%의 경우)이다. 실존하는 가장 밝은 백색은 마그네슘을 연소하여 백색면(白色面) 위에 고르게 연착(煙着)하게 한 면으로서 그 반사율은 97.5%이다. 백색의 연상은 공간 ·빛 ·청순 ·결백 ·신성 ·청결 ·불길 등이다. 백색은 어떤 색과 짝을 지어도 조화되고 교통안전표지에서는 통행로 ·정돈을 나타내는 기본색이다. 빨강 ·노랑 ·파랑 ·검정 등을 돋보이게 하는 보조색으로도 쓰이며 백지(白紙) ·백포(白布) ·백묵(白墨) ·백색 도료(白色塗料) 등 백색의 활용은 대단히 넓다.

[네이버 지식백과] 백색 [white, 白色] (두산백과)

성경에서의 횐색

눈(雪)의 빛과 같이 밝다. 성경에서는 정결함과 순결함(시 51:7), 거룩함과 영광을 상징한다(계 3:4). 특히 흰 옷은 영광의 옷으로서, 부활(변화)하신 예수 그리스도(마 17:2; 28:3), 천사들(요 20:12; 행 1:10), 하늘에 사는 자 등이 입는 의복이다. 또 소아시아 일곱 교회 중 버가모 교회에게 준 ‘흰 돌’은 신앙의 승리자에게 주는 하늘나라의 상급이자 성도를 향한 그리스도의 초청의 표시이기도 하다(계 2:17). 개선 행렬에서 ‘흰 말’을 타는 것은 공의로 싸워 얻은 정복과 승리를 상징하고, ‘흰 보좌’는 하나님의 심판석으로 인간이 근접할 수 없는 하나님의 완전하신 순결성과 거룩함, 절대 권위를 상징한다(계 20:11).

[네이버 지식백과] 희다 [white] (라이프 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 서브)

성경에서의 횐색
성경에서의 횐색

자기 방어적인 사람,
다소간 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는 사람


흰색은 보호, 순수, 정 직, 계몽, 깨끗함과 연결되지만, 반면 생기 없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순결과 정직을 나타내므로 전통적으로 신부를 위한 색으로 선택되어 왔다. 동기 유발을 하거나 당신이 정직하다는 메시지를 주고 싶을 때 이 색을 입으면 된다. 물론 더러워질 위험이 있을 때는 이 색을 입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정의감이 넘치고 높은 이상을 요구하는 완벽주의자 타입이 많다. 성실한 성격으로 실용적, 기능적인 면도 중시한다. 인테리어에서는 눈부시게 새하얀 색보다는 편안한 오프 화이트나 아이보리 쪽이 좋다.

또 흰색은 지금 있는 것을 모두 지워버리고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재출발의 색이기도 하다. 단순함과 순수함을 이미지화한 것이 흰색이지만 차가움, 인공, 평범함, 값쌈, 일회용품 같은 이미지도 있으니 상황 선택에 주의하자.

[네이버 지식백과] WHITE - 흰색은 순수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일 잘하는 그녀의 컬러 스타일북, 2011. 9. 14., 황정선)

 

반응형

'led 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의 의미 회색 (GRAY)  (0) 2021.12.09
컬러의 의미 검정색 (BLACK)  (0) 2021.12.08
컬러의 의미 보라 (Purple)  (0) 2021.12.06
컬러의 의미 파랑색 (BLUE)  (0) 2021.12.05
컬러의 의미 녹색 (GREEN)  (0) 2021.1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