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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조명

실내조명과 실내공간의 이해

by diodius 2021.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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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조명에 있어서 공간에 대한 이해를 알아보겠습니다. 

그중에서 조명은 실내에서 주로 사용을 합니다. 실내공간에서의 조명과 공간의 이해를 알아보겠습니다.

 

 

공간은 인간에게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살며, 일하고, 즐길 수 있는환경을 제공하는 요소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활동하며살고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생활하는 내부공간을 이해하여 그 공간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 환경 계획을 통해 쾌적하면서 편리하고, 기능적이며 또는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내 디자인 및 조명계획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1) 실내공간의 기본 요소

① 1차적 요소(고정적인 요소)

이동할 수 없는 요소 : 천장, 벽, 바닥, 기둥, 개구부, 계단 및 경사로, 실내환경 제어 시스템

천장 (Ceiling)
실내공간을 형성하고 수직 한계를 결정

높은 천장은 격식과 권위의 분위기 연출

낮은 천장은 친밀감과 편안함 연출

 

벽 (Wall)
실내공간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요소공간을 분리하며 공기의 흐름, 소리의 전파 차단 합니다.

사람의 이동동선을 형성하고 시선을 제한합니다

분위기 및 공간의 조화를 고려한 마감재 선택합니다.

 

바닥 (Floor)
평평한 수평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의 실내 생활 및 모든 활동의 구성요소 입니다.

벽이나 천장과 달리 촉감적인 것, 즉 질감이나 밀도를 직접 전달 합니다.

하중에 의한 안전이 우선시 합니다.

이용에 따른 지속성과 내구성 확보 합니다.

 

개구부 (Window/Door)
건물의 안과 밖을 연결해 주는 역할

채광, 통기, 환기 등 역할에 따른 위치 및 크기 고려

사람의 활동범위 및 동선에 유의

열림 방향에 따른 안전성 고려

 

계단 (Stairs)
수평적 공간에서 수직적 이동을 위한 수단

폭이 넓고 완만한 계단은 사람들을 편안하게 유도

좁고 급경사의 계단은 활용도를 높인 협소한 공간에서 사용

 

 

② 2차적 요소(가동적 요소)

실내공간에서 가동적 요소로는 가구, 액세서리 등이 있으며 이들은 인간과 건축물을 연결하는 요소의 하나로서 인체를 지지하여 휴식, 작업 등의 행위를 보다 안락하고 능률적으로 행하게 하는 인간 생활행위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③ 3차적 요소(심미적 요소)

실내공간은 그 목적과 전개방법에 따라 적절한 재료들의 조합에 의해 마감되어지며 그 결과가 실내 디자인의 최종 산물이다. 위에서 언급한 실내를 구성하는 바닥, 벽, 천장, 가구, 조명 등 모든 요소들은 각각의 색채나 질감, 형태 등의 시각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여러 요소들의 특성과 통합되어 공간의 성격과 분위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 실내공간의 분류 및 특성

 

1. 주거공간
사람이 개인이나 가족단위로 의식주 생활을 영위하며 사는 공간이다. - 주택, 아파트, 별장, 연립 등

 

2. 상업공간
영리나 수익을 목적으로 판매를 하는 행위가 일어나는 공간이다.
상점, 백화점, 마트, 레스토랑, 매장 등

 

3. 업무공간
일반 사무, 전산 등의 작업 행위가 일어나는 공간이다.
은행, 관공서, 사무실, 공장 등

 

4. 전시공간
일반적으로 교육, 감상, 집회 등 전달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미술관, 박물관, 공연장, 전시장 등

 

5. 특수공간
특수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이다.
공연장, 방송국, 자동차 등의 운송수단 실내 등

 

실내 조명설계 프로세스

실내조명을 만들때 실내공간과 조명의 상호관계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한다

 

1) 건축계획과 조명계획
건축 설계자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조명 디자이너와 달리 많은 설계에 관계하는 기술을 복합적으로 코디네이션 하는 직종이기도 하므로 빈틈없는 빛의 디자인이나 조명 계획을 완수할 수 있을 만큼 느긋한 시간은 허락될 리 없다. 때문에, 대개의 경우 설비 설계자를 통해 전기분야의 일부로서 조명을 떠넘겨 버리는 일이 많다. 이러한 현실이 업무 프로세스로는 절대 훌륭한 건축이 나올 수 없다.

 

뛰어난 유럽과 미국의 건축 설계자는 조명 계획의 중요성을 확실히 인식하고 있으며 프로젝트에 중요 파트너로 조명디자이너가 함께하고 있다. 국내의 조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점차 개선되어지는 부분이긴 하지만 아직도 건축 설계에서 조명은 계획의 마지막 단계에 부분적 설계작업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설계자가 빛의 표현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되어지고 효과되어지는 부분을 간과하고 외형적이고 물리적 요소에만 집착하게 되어 스스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조명 설계상의 요구사항이 고도화 되면 될수록, 건축 설계상의 중요한 부분이나 중요한 마감재의 결정에 깊이 관여해야 하기 때문에 동시에 진행되어야 적절하고 만족스러운 빛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2) 조명계획의 이해

조명계획에서 빛의 컨셉을 계획하는 일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빛의 컨셉은 다양한 빛의 경험을 통해 자유롭게 발상되어져야 하지만, 프로젝트의 성격이나 목적을 잘 이해하고 실현하기 위한 디자인적 해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은 사업 계획을 위한 기획서나 설계 기본계획서 등을 충분히 숙지한 후 유사한 사례와 추상적 이미지를 통한 구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되어져야 한다.

또한 이상적 아이디어와 현실성의 적절한 분배가 필요하다. 이상과 환상에 젖어 훌륭한 조명디자인을 계획한다 하더라도 현실적 요건에 가로막힐 수 있으며, 현실성에 치우치다 디자인의 정체성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다. 도출된 기본 컨셉안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빛을 이미지화 하고 조명기구 및 조명방법의 선정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성공간에 적절한 조명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하겠다.

 

이동현 / 조명디자인 기본서 / 2012 / P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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